뷰페이지

[Next 10년 신성장동력] KT, 中企·파트너와 공동성장 추구

[Next 10년 신성장동력] KT, 中企·파트너와 공동성장 추구

입력 2010-07-16 00:00
업데이트 2010-07-1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T의 미래성장사업은 무선인터넷을 둘러싼 ‘모바일 오픈 생태계’를 형성하는 데 맞춰져 있다. 이를 위해 1인 창조기업을 육성하고 기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솔루션 마련에 앞장서는 한편 중소기업과의 공동 성장을 추구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을 위해 KT가 지난 6월 서울 우면동에 개설한 오픈 에코노베이션센터 개소식에서 KT 이석채(왼쪽 네번째) 회장과 방송통신위원회 최시중(다섯번째) 위원장 등이 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KT 제공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을 위해 KT가 지난 6월 서울 우면동에 개설한 오픈 에코노베이션센터 개소식에서 KT 이석채(왼쪽 네번째) 회장과 방송통신위원회 최시중(다섯번째) 위원장 등이 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KT 제공
KT의 핵심적인 역량은 ‘최고의 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무선인터넷 활성화로 이어지고 있다. KT는 현재 2만여개의 와이파이존을 구축했다. 미국 최대의 무선랜 구축사업자인 AT&T에 필적하는 규모이며 서비스 면적을 기준으로 하면 KT가 오히려 AT&T를 앞서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와이브로 네트워크를 와이파이로 바꿔주는 단말기를 보급하고 있고, 내년 상반기까지 전국 84개 지방시에 와이브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해 무선인터넷 이용 편의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KT는 무선인터넷 주도권을 바탕으로 새로운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도 앞장설 계획이다. 지난 6월9일 서울 우면동에 국내 최초로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오픈 에코노베이션센터를 개설했다. 앱 개발자들은 ▲다양한 콘텐츠 검증 ▲다른 개발자와 상호협력 ▲전문교육 수강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연간 1만여명을 대상으로 3000여명의 글로벌 수준 앱 개발자 양성을 목표로 고품질 앱 개발의 산실로 만들 계획이다.

유선 부문도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있다. 실시간 인터넷TV(IPTV)는 출시 9개월 만에 가입자 100만명을 돌파했다. QOOKTV와 스카이라이프의 결합을 통해 프리미엄 영화 콘텐츠, 어린이, 지상파 방송 등 다양한 장르의 VOD(맞춤영상정보)를 차별적으로 제공하고 있고 40개의 HD채널을 서비스하는 스카이라이프를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했다. IPTV를 통해 공공·교육·기업 분야에도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전자책인 쿡 북카페 사업도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전망이다.

KT는 지난 1월 기업고객시장에 대한 전략으로 ‘S.M.ART’ 전략을 제시했다. 기업고객의 원가를 절감하고(Save Cost), 이윤을 극대화(Maximize profit)하는 기술(ART)을 선보이겠다는 것이었다.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고 전력·통신 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차세대 경제시스템인 스마트 그리드도 가시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KT는 지난 4월 최초로 스마트그리드 운영센터를 개소하는 등 저탄소 녹색성장 패러다임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중소기업 및 파트너와의 공동 성장은 KT의 필수 원칙으로 자리잡고 있다. 국내 정보기술(IT)업계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되는 최저입찰제를 개선하기 위해 ‘일물복수가’라는구매제도를 정착시켰다. 일물복수가의 경우 3개 업체가 제시한 가격이 KT가 산정한 목표가격 이내라면 각사가 제시한 가격으로 납품하는 구조로 바꾸는 것이다.

구혜영기자 koohy@seoul.co.kr
2010-07-16 3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