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新 차이나 리포트] SK 동북3성에 ‘재도전장’

[新 차이나 리포트] SK 동북3성에 ‘재도전장’

입력 2010-12-14 00:00
업데이트 2010-12-14 0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자 첫 선양버스터미널 진출 단둥 등 복합주유소 운영 호평

SK그룹이 중국의 동북 3성에서 재기의 날개를 펴고 있다. SK는 2001년 상하이 사장단 회의 이후 ‘중국에 제2의 SK그룹을 건립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추진해 왔다. 하지만 주력사업인 에너지와 통신 분야가 중국의 국가전략 사업과 겹친다. 진입 자체가 쉽지 않아 계획대로 속도가 나지 않았다.

이런 SK가 동북 3성의 경제 중심지인 선양(瀋陽)에서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 SK네트웍스는 지난 10월 중국 사상 처음으로 외자기업으로서 공공시설 사업에 진출했다. 선양 SK 버스터미널 사업이다. 동북 3성의 핵심 교통인프라를 외국자본에 개방한 것은 극히 이례적으로 평가된다. SK네트웍스는 장기적으로 터미널 사업을 택배사업과 물류·유통사업으로 확장시킨다는 복안을 갖고 있다. 선양 여객터미널 유한공사의 손기원 본부장은 “SK네트웍스는 중국과 동반성장의 사업철학을 바탕으로 자원, 자동차, 소비재 사업분야에서 중국 소비자·기업·정부의 행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에너지 사업의 경우 견제가 심했던 베이징, 상하이 등과 달리 선양시의 전격적인 지원을 받고 있다. 복합 주유소사업(주요소와 충전소 병합)의 경우 현재 선양에 7개, 단둥에 5개 등 총 12개를 운영하며 뿌리를 내리는 중이다. 지난달 15일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직접 현지로 날아와 ‘선양·단둥의 성공모델’을 높게 평가하고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고 한다.

SK는 북한 신의주와 접경지역인 단동 공략도 한창이다. 대 북한 유통물류의 주요 거점이자 향후 동북지역 주요 항구로서의 전략적 가치를 눈여겨 본 것이다.

강신혁 SK 단둥자원공사 사장은 “단둥시 정부로부터 압록강변 부지를 제안받아 주상복합 아파트를 건립했다.”면서 “향후 물류는 물론 에너지, 자원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K는 지난 7월 ‘SK차이나’를 출범시켜 그동안 중국에 진출한 13개 계열사 96개 현지법인(근무인원 3500명)을 하나로 묶는 등 새로운 도약을 시도 중이다.

선양 오일만기자 oilman@seoul.co.kr
2010-12-14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