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확 달라진 주5일 생활상] “48시간 꼬박 일해도 망할판에… 中企엔 한가한 소리”

[확 달라진 주5일 생활상] “48시간 꼬박 일해도 망할판에… 中企엔 한가한 소리”

입력 2011-07-18 00:00
업데이트 2011-07-1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5일제 확대 영세사업장 가보니

지난 9일 오전 10시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동 2가. 골목 구석구석에 영세 철공소들이 다닥다닥 붙어있다. 지난 1일부터 주40시간(주5일) 근무제가 5인 이상 20인 미만 사업장으로 확대 시행된 뒤 맞는 두 번째 주말이다.

이미지 확대


‘놀토’이지만 평일 낮처럼 분주한 모습이었다. 쇠 파이프 깎는 소리와 모터 돌아가는 소리가 가득 울려 퍼졌다. 좁은 골목길에서 파란 불꽃을 튀기는 용접공도 눈에 띄었다. 부슬부슬 비가 내려 선선한 날씨였지만 연신 땀을 흘리며 일하고 있었다.

영등포동 공장지대는 소규모 간판공장부터 공구상, 중장비 기계 부품을 만드는 공장 등 570여곳이 모여 있다. 대부분 업체들은 상시 근로자 20인 미만의 소규모다. 새롭게 확대된 주40시간 근무제의 적용 대상이 가장 많은 곳 중 한 곳이지만, 실제로는 ‘주5일제’는 그림자를 찾기 어려웠다. 이곳의 한 농업용 기계부품 제조업체를 찾았다. 상시 근로자 12명을 둔 이곳은 이번 달부터 주40시간 근무제를 새롭게 적용받는 기업이다. 공장 안으로 들어서니 이른 아침부터 내린 비에 기온까지 높아 후텁지근한 찜질방에 들어온 것 같았다. 까맣게 변해 버린 목장갑을 낀 근로자들은 연신 코끝으로 떨어지는 땀방울을 훔쳤다. ‘웽’하는 굉음을 내며 돌아가는 시끄러운 모터 소리에 바로 옆에 서서도 고함을 쳐가며 이야기를 나눠야 했다.

“주5일제를 시행하지 않느냐.”는 말을 꺼내기가 무섭게 한 근로자는 “정부에서 괜한 정책을 내놓는 바람에 일용직으로 바뀌게 생겼다. 아무 도움도 안 되는 걸 왜 하냐.”며 울상을 지었다. ‘상시직원 5인 이상’이라는 주 40시간 근무제의 대상 조건을 피해 가려는 업주들이 상시직원을 일용직으로 바꾸려 한다는 것이다.

이 업체의 A 대표도 주5일제를 “중소기업한테는 악법”이라며 “공무원들이 책상머리에 앉아 만든 정책이 기업을 힘들게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수도권 지역 다른 영세업체들도 사정은 마찬가지였다. 새롭게 주40시간 근무제를 적용받는 소규모 기업들은 “영세업체들의 사정에 맞지 않는 허울 좋은 제도일 뿐”이라고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경기 남양주에서 블라인드 제조업체를 운영하는 B 대표는 “업체 사정을 하나도 모르고 (정부가) 벌인 일”이라면서 “우리 같은 블라인드 생산업체는 항시 제품을 만드는 게 아니라 주문이 있으면 그때그때 생산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일이 없으면 몇 주씩 놀다가도 일 있으면 몇 주씩 밤샘 작업을 하기도 하는데 일주일에 2일 쉬라는 게 가능하겠느냐.”고 말했다.

소규모 제조업체들은 각 업체의 사정에 맞게 근무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대기업들과 똑같이 적용하라고 하는 것이 불합리하다는 것이다. 그는 또 “우리 업체가 고용하고 있는 정규직 근로자가 6명인데, 이런 식이라면 직원 중 일부를 일용직으로 전환하거나, 인건비가 싼 해외에 아웃소싱으로 전환할 수밖에 없다.”면서 “영세업체는 2~3년의 유예기간을 주면서 점차 시스템이 자리 잡게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경기 연천에서 10여명 규모의 김치공장을 운영하는 C대표 역시 “주 40시간이 대기업이나 할 수 있는 배부른 정책이지, 중소기업에는 전혀 맞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정부가 무리하게 정책을 도입하니까 오히려 손해는 근로자들이 본다.”면서 “경기가 안 좋아 가만히 있어도 망할 판인데 주40시간 일하고 남는 시간에 대해서는 수당까지 줘야 하니 정규직 근로자들을 일용직으로 전환할 수밖에 없는 일이 아니냐.”고 말했다.

김양진기자 ky0295@seoul.co.kr

2011-07-18 4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