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수엑스포 한국경제에 큰 획 확신”

“여수엑스포 한국경제에 큰 획 확신”

입력 2012-07-10 00:00
업데이트 2012-07-10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OECD 사무차장 예브 레테르메

여수세계박람회 조직위원회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9~10일 이틀간 여수엑스포장에서 ‘해양경제의 미래와 녹색성장’이란 주제로 국제심포지엄을 연다. 해양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고민하는 자리로 바다를 주제로 열리는 여수엑스포가 국제기구와의 공동학술행사를 통해 국제사회의 바다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은 기조연설자로 나선 벨기에 총리와 외무장관을 지내고 현재 OECD 사무차장을 맡고 있는 예브 레테르메(52)와의 일문일답.

이미지 확대
→전 세계 해양은 기후변화, 인구 증가 등으로 많은 변화를 겪었는데 앞으로는 어떨까.

-전 세계 인구의 44%가 해안가 150㎞ 안에 거주한다. 해안가 인구밀도는 전 세계 인구 밀도 평균치보다 3배 높게 나타나는 등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세계 인구는 계속 늘어나 2050년에는 90억명이 넘을 것으로 예상되고, 기후문제 역시 현재보다 80% 더 많은 양의 에너지를 소비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기온 상승은 강수량의 변화를 유발하고 해수면 상승, 특히 해양 생물의 다양성을 떨어트릴 우려가 크다.

→인구 증가, 경제 발전 등으로 인해 선박, 어업, 크루즈 관광 산업 등 해양산업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발전이 해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세계적인 경제난에도 불구하고 해상 교통량과 컨테이너양은 2030년에 3배에 달할 것으로 본다. 또한 전 세계 어류량의 3분의1은 과도하게 개발돼 고갈되고 있다. 이러한 과도한 해양 개발은 자원의 고갈을 가져올 수 있어 전 세계의 전통적인 해양산업들은 좀 더 지속가능한 발전 방향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조수, 파도와 해안선의 풍력 발전 에너지, 생물탐사, 기술집약적인 수경재배, 미네랄 채취를 위한 해저 광물뿐 아니라 해양 안전까지 해당한다. 이 같은 사업들은 바다의 풍부한 자원을 보호하고 바다를 좀 더 깨끗하고 안전한 곳으로 만들기 위한 기술 혁신과 과학의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아쉽지만 아직 발전단계다. 그러나 꼭 필요한 연구이므로 유기적인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

→여수엑스포장에 대한 소감은.

-한국이 경제·과학적으로 많이 발달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인상 깊은 장면들이 많았는데 특히 어린이들과 10대 등 젊은 세대들이 긴 줄을 서면서 즐기는 모습에 한국의 발전이 오버랩됐다. 경험상 엑스포 유치는 개최 지역의 활성화는 물론 한국 경제에도 큰 획이 그어질 것이라고 확신한다.

여수 최종필기자 choijp@seoul.co.kr

2012-07-10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