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재취업할 땐 일에 대한 편견 버리고 소자본 창업 땐 대중적 아이템 선정

재취업할 땐 일에 대한 편견 버리고 소자본 창업 땐 대중적 아이템 선정

입력 2013-06-03 00:00
업데이트 2013-06-0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은퇴 후 인생 설계 길라잡이

100세 시대다. 정년퇴직 이후를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 남은 인생은 ‘희망’이 될 수도 ‘공포’가 될 수도 있다. 은퇴를 목전에 둔 ‘베이비부머’ 세대라면 경력을 살려 재취업할 것인지 새로운 분야에 도전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미래에셋은퇴연구소는 지난달 31일 격월간 매거진 ‘은퇴와 투자’의 기획기사를 통해 ▲경력을 살린 재취업 ▲새로운 분야 재취업 ▲소자본 창업 ▲귀농 ▲기업경영 ▲비영리단체(NPO) 경영 등을 예비 은퇴자들에게 제안했다. 저금리 시대를 맞아 돈의 가치는 떨어지지만 일의 가치는 올라갈 것이란 이유에서다.

직장인으로 남고 싶다면 재취업을 생각할 수 있다. 경력을 살릴 것인지 새로운 분야에 도전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경력을 살릴 경우 가장 중요한 건 인적 네트워크다. 50대 이상에서 재취업에 성공한 사람들 중 약 80%가 아는 사람을 통했다. 또한 나이가 많은 만큼 경쟁 상대보다 뛰어난 자신만의 무기를 가지고 있음을 증명해야 한다.

새로운 분야에 취업할 경우에는 일에 대한 편견을 버리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사무 관리직 출신은 더욱 그렇다. ‘내가 진정 원하는 일이었나’와 ‘내가 할 수 있는 일인가’를 곰곰이 따져 보고 결론을 내려야 한다. 은퇴 후엔 정규직이 쉽지 않은 만큼 계약 형태에 대해 자유로울 필요가 있다.

소자본 창업에서는 철저한 시장조사와 구체적인 사업 계획이 필수다. 박민구 상명대 경영공학과 겸임교수는 “창업엔 통상 5년 주기설이 있어 호황과 불황형 업종이 순환하는 경향이 강하다”면서 “앞으로 저성장이 예상되기 때문에 가격 부담이 덜하고 소비 연령대가 높고 대중성이 강한 아이템을 선정하는 게 좋다”고 제언했다.

연구소는 귀농에 대해서는 “새로운 곳에 정착하는 것이므로 신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귀농귀촌종합센터(1544-8572)에 먼저 문의해 보는 게 좋다. 귀농에 대한 교육 수강 및 주말농장 체험 등을 미리 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가진 돈이 넉넉하다면 기업을 세워 경영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지만 실패했을 때의 타격이 워낙 크기 때문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사회에 기여하고 싶다면 비영리단체(NPO)에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다. NPO는 공익 활동을 하면서도 어느 정도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지원받을 수 있는 사람들 및 조직, 정부기관과의 인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3-06-03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