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계의 조형예술 龍으로 읽다] <13> 마왕퇴 출토 비단 자수 / 강우방 일향한국미술사연구원장

[세계의 조형예술 龍으로 읽다] <13> 마왕퇴 출토 비단 자수 / 강우방 일향한국미술사연구원장

서동철 기자
입력 2015-04-09 17:52
업데이트 2015-04-10 14: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네 마리의 용, 한 마리 용으로 날다

마왕퇴 무덤에서 비단에 무엇인지 알아볼 수 없는 무늬의 자수를 놓은 단편이 출토되었다. 이 무덤이 BC 186년에 죽은 여인의 무덤인 만큼 마땅히 한나라의 자수여야 하는데 보고서에는 초나라(BC 1042~BC 223)의 자수라고 쓰여 있다. 가장 강력한 나라의 하나로 비록 재건한 뒤 BC 202년 초한전쟁(장기놀이가 바로 초한전쟁이다)에서 패배하여 완전히 멸망했지만, 초나라의 문화는 굉장한 것이었다. 바로 초나라의 자수가 한나라의 마왕퇴, 즉 이창 부인묘에서 출토되었다. 그래서 그런지 자수가 매우 낡았다(①).

이미지 확대




마왕퇴 보고서에는 ‘용의 얼굴이 떠도는 구름 속에서 어렴풋이 나타나는 광경이며, 용은 영원한 생명을 상징하므로 장수수(長壽繡)라 부른다’고 설명하고 있다. 큰 한 단위의 무늬는 21×15.5㎝다. 한 단위는 용의 눈만 찾으면 쉽게 용임을 직감한다. 그런데 중국학자들이 용을 영기화생시키는 영기문을 해독하지 못하고 구름이라 한 것을 보면, 중국인은 용을 창조하여 놓고서도 알아보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무늬는 매우 복잡하고 정교한 형태가 기이하여 좀처럼 알아보기 어려워서 채색분석해 보았다( ②). 도대체 이것은 무엇을 표현한 조형일까. BC 200년경에 만든 자수인데 처음 보는 조형으로 아무리 보아도 파악할 수 없다. 채색분석을 해보아도 세부 구성이 절묘하다. 눈을 중심으로 한 단위 무늬를 찾는 것은 쉬운 일이다. 게다가 눈이 있는 조형 단위에는 빨갛게 칠한 ‘세 개의 발톱’이 있어서 용이 틀림없음을 알 수 있었다(③-1) .

그런데 옆의 작은 단위에는 눈은 없어도 ‘세 개의 발톱’이 있지 않은가. 그렇다. 세 개의 발톱이 있는 이 무늬 단위도 용을 상징하고 있음을 알았다(③ -2). 그러니 지금까지 용은 눈이나 얼굴만을 표현하고 있으나 그런 것들이 없이 영기문만 있어도 용이라고 인식할 수 있으며 그런 경우는 믿을 수 있는 학자의 판단에 맡길 수밖에 없다.

그러나 대세가 용이므로 채색분석한 결과를 보면 눈이 있으면 대개 용이라 해도 무난하다. 그런데 그 큰 단위 가운데 다시 네 개의 작은 단위가 있음을 찾아냈다. 즉, 큰 단위 안에 용이 네 분이 있음을 알았으며 눈과 발톱이 없어도 용이라 부를 수 있다는 확실한 증거를 찾은 셈이다(③ -3, ③-4) .

그런데 갖가지 영기문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지 고민이 아닐 수 없다. 색연필을 들어 네 개의 무늬 단위를 각각 다른 색의 선(線)으로 단순화시키기로 했다. 하나하나 그려 나가는 동안 마음이 고양되기 시작했다. 그 갖가지 영기문들이 모두 제1영기싹, 제2영기싹, 제3영기싹 영기문들로 구성되어 자유분방하게, 그리고 역동적으로 표현된 강력한 조형들이 아닌가!

고정된 용의 모습은 없다. 용의 본질을 이렇게 절묘하게 영기문으로 구성한 옛사람들은 참으로 불가사의할 뿐이다. 눈이나 발톱이 없어도 제1, 제2, 제3영기싹 영기문을 연이으면 용의 몸이 되고 그 자체가 용이다. 이처럼 같은 무덤에서 비단그림의 동물 모양 용과, 추상적 구름 모양 영기문 용, 이처럼 추상적 용 등 세 가지의 전혀 다른 조형이 보이는 것으로 보아서 용의 양식은 시기적 전후 관계를 설정하기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 것이다. 필자가 동서고금을 넘나들며 용을 다루고 있으나 연재의 과정은 단계가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강우방 일향한국미술사연구원장
2015-04-10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