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농촌진흥청과 함께하는 식품보감] 천연 벽지·화장품·친환경 연료·미래 먹거리…쓰임새도 ‘무궁무진’

[농촌진흥청과 함께하는 식품보감] 천연 벽지·화장품·친환경 연료·미래 먹거리…쓰임새도 ‘무궁무진’

입력 2015-05-07 23:46
업데이트 2015-05-08 00: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수는 무한 변신 중

수수는 더이상 단순히 먹는 곡식이거나 악귀를 쫓는다는 의미를 가진 빗자루의 원료가 아니다. 천연 건축자재, 화장품, 친환경 연료, 미래 사료 등으로 수수의 용도가 변신하고 있다.

최근에는 수수를 이용한 건축자재 개발이 활발하다. 특히 수수 껍질을 이용해 만든 천연 벽지는 새 집 증후군을 일으키는 포름알데히드와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잡아준다. 잘 썩지 않는 수수의 특징을 활용해 수숫대를 격자 무늬로 역어서 벽의 강도를 높이는 자재로도 사용한다. 단열 효과도 뛰어나다.

수수에 들어 있는 에피게니니딘과 루테올리니딘 성분은 피부를 어둡게 하거나 주름을 만드는 효소의 활동을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최근 미백과 주름 개선을 위한 여성용 화장품 원료로 쓰이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수수에서 천연색소를 추출해 인체 친화형 플라스틱을 만들어 안경테도 개발했다.

단수수는 새로운 에너지 작물로 떠오르고 있다. 단수수의 즙액을 짜서 당분을 발효시키면 에탄올을 만들 수 있다. 생산 방법이 간단해서 사탕수수나 옥수수로 에탄올을 만들 때보다 비용이 싸다. 온실가스 배출량도 석유보다 최대 53% 적은 친환경 연료다. 우리나라에서는 그동안 설탕 원료로만 단수수 육종 및 재배를 연구해 왔다. 에탄올을 만들기 위한 연구는 2008년부터 시작됐고 2012년에 농진청이 바이오 에탄올 생산용 품종인 ‘초롱’을 육성했다.

수수는 미래 사료작물로도 주목받고 있다. 수수는 식물 전체를 사료로 이용할 수 있다. 수확 후 부산물까지 사료로 쓸 정도로 버릴 게 없다. 옥수수보다 생산비가 싸고 생산량은 많다. 듀폰, 노바티스 등 다국적 기업들이 사료작물을 육성하는 데 수수를 활용하고 있다. 수수 부산물로 만든 퇴비는 톱밥에 비해 수분 흡수율이 높아 토양의 수분을 조절하는 데 유리하다. 분해 기간도 다른 퇴비보다 열흘 정도 짧은 장점이 있다. 수수는 땅속에 쌓여 있는 염류도 없애준다. 수수의 긴 뿌리는 흙 사이에 공기를 넣어줘 땅의 지력을 높여준다. 수수는 같은 장소에 작물을 계속 심을 경우 영양소가 결핍되고 병해충이 생겨서 수확량이 떨어지는 연작 피해를 줄여준다.

수수는 세계적으로 술의 원료로 쓰인다. 한국 전통주인 ‘문배주’는 찰수수에 메조를 넣어 함께 빚는다. 수수는 주로 다른 나라에서도 백주(百酒)로 만드는데 중국의 ‘마오타이’, 고량주, 이과두주 등이 대표적이다.
2015-05-08 2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