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전으로 여는 아침] 혁명의 광풍 속 의인/박경귀 국민대통합위원회 국민통합기획단장

[고전으로 여는 아침] 혁명의 광풍 속 의인/박경귀 국민대통합위원회 국민통합기획단장

입력 2017-01-24 22:42
업데이트 2017-01-25 0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대 그리스의 참혹했던 내전 펠로폰네소스 전쟁(BC 431~404)은 아테네가 스파르타에 항복하면서 끝이 났다. 화려한 문화예술을 꽃피우고 풍요로운 경제를 누리던 아테네의 굴복은 그리스 역사에서 가장 놀라운 사건이었다. 민주정의 타락과 훌륭한 지도자의 부재가 원인이었다. 아테네의 저술가 크세노폰(BC 430?~355?)의 역사서 ‘헬레니카’(Hellenika)는 당시의 정황을 전한다.

이미지 확대
박경귀 국민대통합위원회 국민통합기획단장
박경귀 국민대통합위원회 국민통합기획단장
아테네인들에게 국가의 재건과 혁신이 절실했다. 그런데 과두파 혁명이 스파르타 괴뢰정권의 등장을 불렀다. 30인 참주정권이 그것이다. 이들의 우두머리인 크리티아스(BC 460~403)는 스파르타의 효율적인 과두정체를 본받아 아테네의 혁신을 꿈꾼 것 같다. 그러나 그는 스파르타 수비대장의 환심을 산 후 그의 힘을 등에 업고 온갖 못된 짓을 저질렀다.

그나마 혁명의 광풍 속에 의인 한 사람이 있었다. 크리티아스가 민중들로부터 존경받는 사람들을 닥치는 대로 죽이고 무고한 사람들의 재산을 마음대로 몰수하자 30인 참주 중 한 사람인 테라메네스가 이를 불법한 일이라며 제지하려 했다. 그러나 크리티아스는 아테네를 확실하게 지배하기 위해서는 “자신들을 가장 크게 방해할 수 있는 사람들을 없앨 수밖에 없다”고 반박하며 과두파를 옹호했다.

게다가 그는 내친김에 모든 시민의 평등한 공무담임권을 폐지하고, 자신들에게 동조하는 시민 3000명만 골라 지명하여 공공 행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한했다. 테라메네스는 이를 개탄했다. “여러분은 통치를 폭력적으로 만들고 동시에 피지배자들보다 그것을 더 약화시키고 있소.” 그는 참주 정권이 입맛에 맞는 3000명만을 골라 만든 집단은 대표성이 없을뿐더러 훌륭한 사람들을 배제하여 시민들의 반목과 분열만 더 부추길 수 있다고 본 것이리라.

30인 참주들은 3000명의 광장의 힘을 악용했다. 그는 자신들을 추종하는 이들의 생명과 재산은 확실히 보장하면서 이들의 민심을 등에 업고 원한이나 돈 문제로 많은 사람을 마음대로 죽였다. 결국 크리티아스는 테라메네스마저 과두정을 반대하는 배신자로 몰아 처형했다. 전횡을 저지르던 30인 참주정은 1년도 못 가 민주파의 반란과 숨죽이며 침묵하던 대다수 민중의 궐기로 무너졌다.

나라가 혼란에 빠지면 온갖 야심가들이 판을 친다. 동조하는 세력과 민중의 힘을 규합하고 악용하려는 획책이 난무한다. 요즘 분노만 넘칠 뿐 의인은 보이지 않는다. 적폐의 일소와 혁신을 명분 삼은 ‘국가 대개조’나 ‘국가 대청소’가 자칫 또 다른 한풀이로 흘러 국민에게 분열과 갈등의 씨앗을 뿌리지 않을까 걱정이다. 또 편을 가르고 질책과 조언하는 이들을 배척하면 사회통합과 타협은 갈수록 멀어진다.
2017-01-25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