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컨페드컵] 바나나 던지면 세 단계 걸쳐 경기 몰수될 수도 있다

[컨페드컵] 바나나 던지면 세 단계 걸쳐 경기 몰수될 수도 있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17-06-15 09:43
업데이트 2017-06-15 09: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는 17일 러시아에서 막을 올리는 국제축구연맹(FIFA) 컨페더레이션스컵부터 서포터들이 인종차별 행위를 저지르면 심판이 경기를 몰수할 수 있다.

FIFA는 인종차별 금지 정책을 강화해 “주심은 경기장에서 인종차별 행위가 벌어지면 3단계 과정을 거쳐 경기를 몰수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된다”고 영국 BBC가 전했다. 1단계 조치는 경기를 잠시 중단하는 것이고, 2단계로 장내 방송을 통해 인종차별 행위 중단을 요청한다. 그래도 인종차별 행위가 계속되면 3단계 조치로 경기 몰수를 선언한다.

FIFA는 아울러 경기장에 서포터스들의 인종차별 행위를 감시하는 옵서버를 배치해 이들이 경기장에서 발생하는 상황을 FIFA 징계위원회에 보고하는 역할을 맡기기로 했다. 잔니 인판티노 FIFA 회장은 “이번 조치들은 인종차별에 맞서 싸우는 데 지각변동을 일으킬 것”이라며 “경기장에 공정한 경기와 상호 존중하는 분위기가 정착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2017 컨페더레이션스컵에는 2014 브라질월드컵을 제패한 이탈리아와 개최국 러시아를 비롯해 여섯 대륙연맹 챔피언 등 여덟 팀이 참가한다.

FIFA의 경기 옵저버들은 2018 러시아월드컵 예선과 몇몇 선택된 친선경기들에 배치돼 일해왔다. 그들은 유럽인종차별반대축구네트워크(FARE)와 협력하거나 교육을 받으며 증거를 수집해 FIFA 윤리위원회에 제출하고 있다.

FIFA는 오래 전부터 러시아에서의 인종차별이 “절대 용납하지 못할” 수준이라며 예방과 차단 대책에 부심해왔다. 러시아 정부 관리들도 협력하겠다는 뜻을 여러 차례 밝힌 바 있다.

그동안 그라운드에서의 경기장 내 인종차별 행위는 골칫거리였다. 지난 4월 가나 출신 설리 문타리(페스카라)가 관중에게 흑인 비하 욕설을 듣고 경기 종료 휘슬이 울리기도 전에 그라운드를 떠났다가 주심에게 경고를 받아 논란이 됐고, 2014년에는 브라질 출신의 다니 아우베스(레알 마드리드)를 향해 원숭이로 비하하는 바나나가 던져진 일도 있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지난 2014 브라질월드컵 경기를 치르기 전 아르헨티나와 벨기에 선수들이 인종차별을 반대하는 플래카드를 펼치고 있다. FIFA 홈페이지 캡처
지난 2014 브라질월드컵 경기를 치르기 전 아르헨티나와 벨기에 선수들이 인종차별을 반대하는 플래카드를 펼치고 있다.
FIFA 홈페이지 캡처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