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정부 민정수석 출신 곽상도 “靑인사검증시스템 검증 필요”

朴정부 민정수석 출신 곽상도 “靑인사검증시스템 검증 필요”

입력 2017-06-16 16:19
업데이트 2017-06-16 16: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근혜 정부 때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을 지낸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은 16일 문재인 정부의 내각 후보자 인사검증 논란과 관련해 “정작 검증이 필요한 건 청와대의 인사검증 시스템”이라고 비판했다.

곽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3단계 청와대 인사검증시스템을 소개하며 문재인 정부의 검증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구체적으로 ‘셀프 혼인신고’ 논란이 불거진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자기 검증 항목에는 이혼 등 가족 관련 사항은 물론 본인이 당사자로 계류 중인 민사 소송에 대해서도 모두 소명을 하게 돼 있다”라고 말했다.

민정수석실은 첫 검증 단계로 200개 항목의 사전 질문서를 후보자에게 보내는데, 여기에는 재산 형성·사생활·납세·병역·학력과 경력 등 인사청문회 ‘단골 소재’가 상당수 포함돼 있다는 것이다.

곽 의원은 또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인사 통보를 받고 그 다음날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 사실을 브리핑한 점을 문제 삼았다,

민정수석실은 두 번째 단계로 사전 질문서 항목을 점검하면서 현장 확인과 주변 탐문을 한 뒤 마지막 단계로 대통령실장이 주재하는 인사추천회의에서 사전 인사청문회를 하는데, 하루 만에 이 과정을 모두 거치기는 무리라는 게 곽 의원의 지적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