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문회에서 웬 태권도 시범?…도종환 ‘급 당황’(영상)

청문회에서 웬 태권도 시범?…도종환 ‘급 당황’(영상)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6-17 15:53
업데이트 2017-06-17 15: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문재인 정부의 초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 임명됐다. 그런데 도 장관이 국무위원 후보자 위치에 있을 때 진행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한 청문위원의 ‘돌발 행동’이 화제가 되고 있다.
청문회에서 갑자기 태권도 시범
청문회에서 갑자기 태권도 시범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문재인 정부의 초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 임명됐다. 그런데 도 장관이 국무위원 후보자 위치에 있을 때 진행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한 청문위원의 ‘돌발 행동’이 화제가 되고 있다. 유튜브 동영상 화면 갈무리
화제의 주인공은 국민의당의 이동섭 비례대표 의원이다. 이 의원은 지난 14일 국회에서 열린 도 장관의 인사청문회에 야당 쪽 청문위원으로 참여했다.

이 의원은 당시 청문회에서 “제가 4년 임기 동안 태권도 하나만 정상화시켜도 우리 국민의 자존심을 치켜 세울 거라고 생각한다”고 운을 뗀 뒤 태권도의 중요성을 도 후보자에게 강조했다.

그러면서 “외국에서는 위대한 문화 유산으로서 우리(태권도)의 예절, 교육 등을 본받고 있는데 한국에서는 너무 무시한다”고 안타까워했다.

이어 이 의원은 “(외국에) 세종학당이라는 곳이 있다. 한글을 보급하기 위한 기구인데 전혀 작동되지 않는다. 그런데 작동되는 것이 한 가지 있다. 거기서 태권도를 가르쳐 준다고 하면 (학생들이) 많이 몰려든다”면서 “태권도 시작은 처음부터 ‘차렷’, ‘경례’, ‘국기에 대한 경례···”와 같이 태권도 교육 순서를 설명했다.

그러더니 이 의원은 “제가 잠깐 시범을”이라고 말하면서 쓰고 있던 안경을 벗고 자리에서 일어났다. 이후 이 의원은 직접 태권도 시범을 청문회장에서 선보였다. 당황한 도 후보자는 잠깐 정면의 유성엽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을 바라본 뒤 웃음을 참고 이 의원을 지켜봤다.

이 의원의 갑작스러운 태권도 시범 장면은 아래 영상의 5분 15초쯤 위치에서부터 볼 수 있다.
(출처 : 유튜브 ‘BJ KANG’ 동영상)

시범을 마친 이 의원은 “(우리나라가) 태권도를 너무 경시하는 것 같다. (도 후보자가) 정말 애국심을 가지고, 유념해서 잘 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