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와대 “홍석현, 대통령 특보 사의…해촉 진행 중”

청와대 “홍석현, 대통령 특보 사의…해촉 진행 중”

이혜리 기자
입력 2017-06-19 14:20
업데이트 2017-06-19 14: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이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 직을 고사하겠다는 뜻을 밝힘에 따라 청와대는 “해촉하기로 하고 관련 절차를 밟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덜레스 국제공항 도착한 홍석현
덜레스 국제공항 도착한 홍석현 홍석현 미국 특사가 17일(현지시간) 미국 버지니아주 덜레스국제공항 입국장을 빠져나오고 있다. 2017.5.18
연합뉴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대통령께서 홍 특보를 위촉한 직후 중앙일보에서 연락이 와서 사의 표명하는 등 몇 차례 의사를 전달해왔다”며 “다른 특보에 대한 임명장을 수여할 때 이 문제를 말씀드리고 해촉할 생각이었는데 여러 정치적 상황 때문에 먼저 말씀을 주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홍 전 회장이 어떤 이유로 특보직을 고사했는지에 대해서는 “홍 특보의 개인적인 사유여서 저희가 굳이 말씀드릴 것은 없는 것 같다”고만 했다.

홍 전 회장의 위촉 전 청와대와의 교감 여부와 관련해서는 “비서실장이 진행하던 내용이라 자세히 알지 못한다”며 “다만 홍 특보가 사전에 연락하는 과정에서, 비행기를 타고 가는 과정에서 연락이 안 됐던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1일 문정인(66) 연세대 명예특임교수와 함께 홍 전 회장을 특보로 임명했다.

후속 인선 여부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말씀드릴 게 없다”고 했다.

이와 관련, 중앙일보는 이날자 사고(社告)를 통해 “특보 지명 발표 당일인 2017년 5월 21일 홍 전 회장이 미국 특사 활동을 마치고 귀국하는 자리에서 ‘처음 듣는 말이며 당혹스럽다’고 밝힌 바 있다”며 “곧이어 특보직을 고사하겠다는 의견을 청와대에 전달했고, 청와대도 이를 받아들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