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사드 욕설’, 누구를 향했나...靑 “외교 관례상 설명 못해”

트럼프 ‘사드 욕설’, 누구를 향했나...靑 “외교 관례상 설명 못해”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7-06-19 14:48
업데이트 2017-06-19 14: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막말 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8일(현지시간) ‘사드 한반도 지연 배치’와 관련한 회의에서 “심한 욕설을 했다”는 보도와 나왔다.
이미지 확대
방위비 분담 재확인한 트럼프
방위비 분담 재확인한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파올로 젠틸로니 이탈리아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한 직후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7.4.20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이날 워싱턴 백악관 대통령 집무실인 오벌오피스에서 주재한 회의에서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 허버트 맥매스터 국가안보보좌관에게 불같이 화를 냈다. 소식통에 따르면 “심한 욕설도 많이 섞여 있었다”고 한다고 중앙일보가 19일자에 전했다.

이 매체는 “욕설을 했다”는 소식통의 말을 인용했지만 소식통이 이날 회의에 참석한 당사자 가운데 한명인지, 워싱턴에 있는 한국 대사관 관계자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또 욕설의 대상이 회의에 참석한 이들인지, 사드 배치를 지연한 것과 관련된 것인지도 명확히 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후보시절이나 대통령이되서도 욕설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한편 소식통은 “트럼프의 입에선 ‘차라리 (사드를) 빼라’는 말도 나왔다”고 중앙일보는 전했다. 트럼프의 격노는 여러 경로를 통해 우리 정부에 전해졌다고 한다. 고위 관계자는 18일 “정의용 실장이 당시 서울 브리핑에서 예정에 없이 ‘한·미 동맹 차원에서 약속한 내용을 근본적으로 바꾸려는 의도가 없다’고 재확인(reassurance)하게 된 것은 이런 워싱턴 소식이 들어온 뒤 상황이 긴박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언론에서 너무 외신이나 바깥에서 나온 내용들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 같다”며 “그 부분은 외교 관례상 여러 당사국 관계 때문에 설명을 자세히 못 드리는 것 뿐이니 양해바란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