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영춘 해수부장관 “관행·관망·관권 ‘3관’ 버려라”…혁신 주문

김영춘 해수부장관 “관행·관망·관권 ‘3관’ 버려라”…혁신 주문

입력 2017-06-19 10:06
업데이트 2017-06-19 14: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취임식…“해양·수산, GDP 기여율 10% 달성”“세월호 참사 재발 안 돼…해양안전 확실히 챙기겠다”

문재인 정부 첫 해양수산부 수장으로 임명된 김영춘 장관이 19일 세월호 참사와 한진해운 파산 등으로 국민적 질타를 받은 해수부에 대해 강도 높은 혁신을 예고했다.

김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 6동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해수부가 환골탈태한다는 자세로 자기 혁신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장기 불황과 한진해운 파산으로 해운산업은 크게 위축됐고, 연근해어업 생산량은 대폭 축소됐으며, 세월호 참사에서부터 최근의 스텔라데이지호 침몰까지 해양사고도 끊이지 않고 있다”면서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대통령이 강조한 ‘재조해양’(再造海洋)의 의미대로 바다의 모든 것을 새롭게 한다는 결연한 각오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해수부는 김영삼 대통령이 1996년 8월 처음 만들었으나 2008년 이명박 정부 때 해체돼 국토해양부, 농림수산식품부로 편입됐다가 2013년 박근혜 정부에서 부활했다. 하지만 부활한 뒤 세월호 참사, 한진해운 파산 등이 잇따라 터지면서 부처 정체성과 역할론에 의문이 제기돼왔다.

김 장관은 취임식장에서 해양강국으로의 도약을 의미하는 뜻에서 화면에 거꾸로 뒤집힌 지도를 띄워놓고 준비한 취임사를 읽어내려 갔다. 취임 후에도 장관실과 회의실에 거꾸로 된 지도를 걸어놓을 계획이다.

앞서 지난 16일 장관 임명식에서 문 대통령은 김 장관에게 “지도를 거꾸로 놓고 보면 한반도 앞에 무한한 대양이 있는데 대륙은 현재 막혀 있으니 우선은 바다로 가는 게 미래 비전”이라며 해양강국 건설을 위한 주도적인 역할을 주문했었다.

김 장관은 대형 해양안전사고 재발 방지를 약속하며 “미수습자 수습을 비롯한 세월호 후속조치를 잘 마무리하고 다시는 그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해양 안전을 확실히 챙기겠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해수부 공무원들에게 업무방식 변경도 주문하며 ‘관행(慣行)대로만 일하는 자세, 관망(觀望)하고 눈치 보고 자기 앞길만 관리하는 보신주의, 관권(官權)의 완장과 특권의식’ 등 이른바 ‘3관의 자세’를 버리라고 강조했다.

그는 “잘되는 조직은 신상필벌의 원칙이 분명한 조직”이라며 “장관으로 재직하는 동안 3관의 자세를 보이는 직원들에게는 불이익을 주고, 탈(脫) 3관의 노력을 기울이는 직원들에게는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다”고 밝혔다.

재임 기간 추진할 중점 과제로는 ▲ 해운산업 재건, ▲ 바다 및 연안의 생태환경 회복 ▲ 고부가가치 식품·수출산업 육성 ▲ 해양주권 확립 ▲ 신산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등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해양산업의 국내총생산(GDP) 기여율을 10% 이상으로 끌어올려 국가 경제의 견인차 구실을 하도록 만들겠다”는 비전도 제시했다.

취임식 후 기자간담회에서 김 장관은 중국 등 주변국들의 해양 정책을 확대 움직임에 대한 대응 전략과 관련해 “대통령이 해양강국에 대한 마인드와 비전을 갖고 있어 청와대와 모든 부처가 해양강국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21세기 육상과 해상 실크로드 프로젝트)처럼 전 정부가 공유하는 국가전략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해수부가 주력해온 크루즈 및 마리나 산업 육성에 대해서는 “과거와 비교하면 성과는 있었지만 제주, 부산, 인천 등 일부 지역 항구에만 국한돼 있다는 점이 한계”라며 “외국의 크루즈 관광객들이 국내 항구에 들어올 수 있도록 인프라를 잘 만드는 동시에 국내 크루즈 산업도 육성하고, 마리나 산업을 활성화해 해외에서 요트를 타러 한국에 찾아오고 싶도록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수산업계의 강한 반발로 올 1월 중단된 남해 바닷모래 채취 문제에 대한 질문에는 “국책사업이라서 모래를 채취할 수밖에 없다는 불가피론은 안된다”고 채취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다만 그는 “채취에 따른 환경영향에 대한 과학적 조사가 선행된 이후 새로 임명되는 국토부 장관과 채취가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최소한의 양, 공적인 건설사업에 허용 할 수는 있겠다는 문제를 즉각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 김 장관은 1년간 결렬 사태가 지속되고 있는 한일어업협정과 관련해 “타결을 위해 노력하고 안될 경우 대체어장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동시에 수산자원 회복을 위해 중국 불법 조업을 강력히 단속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취임식 후 대전 국립현충원을 찾아 참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