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손목시계’ 만든다

‘文대통령 손목시계’ 만든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7-06-20 23:26
업데이트 2017-06-21 03: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친필 서명 새겨… 새달초 제작

김영삼 전 대통령은 ‘좌우명’, 노무현 전 대통령은 ‘표어’. 문재인 대통령을 기념하는 손목시계에는 어떤 문구가 담길까.

청와대가 문 대통령의 친필 서명을 새긴 손목시계를 기념품으로 만든다. 청와대 관계자는 20일 “관련 예산을 배정받아 기념 손목시계를 만들고 있다”면서 “다음달 초쯤 제작이 완료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 기념 손목시계의 앞면 상단에는 청와대를 상징하는 봉황이, 하단에는 ‘대통령 문재인’이라는 문구가 각각 들어간다. 뒷면에 새길 문 대통령의 친필 구호는 아직 정하지 않았다.

청와대는 지난 15일 청와대로 초청한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 등에게 문 대통령 기념 손목시계를 증정하려 했지만 다 만들어지지 않아 개별적으로 주기로 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을 시작으로 역대 대통령들은 외빈이나 청와대 행사에 초청한 사람들에게 줄 선물로 손목시계를 만들었다. 대통령 기념 손목시계의 제작 단가는 몇만원대로 시계의 질보다는 대통령 이름이 들어갔다는 상징성과 희소성 때문에 중고 시장에서 암암리에 거래된다. 대통령 기념 손목시계가 친분과시용으로 범죄에 악용되거나 선거법 위반 등의 소재가 되는 일이 있어 청와대는 시계 제작 여부를 고민하다 뒤늦게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기념 손목시계 뒷면에 들어갈 문구도 관심사다. 김영삼 전 대통령은 시계 뒷면에 좌우명인 ‘대도무문’(大道無門·옳은 길을 가는 데는 거칠 것이 없다)을 새겼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원칙과 신뢰, 새로운 대한민국 노무현’이란 문구를 새겼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취임 첫해 광복절을 맞아 독립유공자들에게 처음으로 기념시계를 선물했다. 한편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지난 2월 박 전 대통령 탄핵 심판 시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황교안’이란 문구가 새겨진 기념시계를 제작했다 입방아에 오르기도 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7-06-21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