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평창올림픽 女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 추진”

“평창올림픽 女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 추진”

입력 2017-06-20 23:26
업데이트 2017-06-21 0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체부 장관 “IOC와 협의 계획”

취임 이틀 만에 2018평창동계올림픽 준비 현장을 방문한 도종환 신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여자 아이스하키에서 남북 단일팀 구성을 추진할 뜻을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이미지 확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도 장관은 20일 강원 평창군 횡계리 대회 조직위위원회 주사무소를 방문해 현안을 보고받은 자리에서 “올림픽은 새 정부가 전 세계에서 첫선을 보이는 대형 스포츠 이벤트인 만큼 반드시 성공시켜야 할 국정과제”라면서 “남은 234일 동안 정부와 강원도, 조직위가 힘을 모아 빈틈없이 대회를 준비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도 장관은 이어 “평화 올림픽을 만드는 핵심은 북한의 참가 여부에 있다”면서 “북한의 참가를 이끌어 내는 과정이 경색된 남북관계를 푸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그는 특히 “북한의 평창올림픽 단일 종목 참가 상황을 지켜보면서 여자 아이스하키의 남북단일팀 구성 등을 위해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도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남북 단일팀 추진과 관련한 구체적인 구상도 드러냈다. 지난 4월 강릉에서 열린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 여자세계선수권 디비전2 그룹A(4부 리그) 대회에서 남북 대결을 직접 관전했다는 그는 “남북단일팀이 아직 구체화된 건 없다”고 전제하면서 “단일팀이 구성되려면 북한으로부터 몇 명을 받을지는 물론 아이스하키 경기단체 그리고 우리 선수단의 양해를 구해야 한다. 아울러 다른 나라의 의견도 중요하고 북한의 입장도 들어봐야 한다”고 단서를 달았다. 그는 무주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폐회식 참석차 오는 29일 방한하는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과도 이 문제를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도 장관은 또 “평창패럴림픽은 장면 하나하나가 국민에게 감동을 줄 수 있다”면서 “패럴림픽을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벽을 낮출 수 있는 만큼 비장애인의 관심을 더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7-06-21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