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법적 책임·공식 사죄”… ‘재협상’은 언급 안 해

“日 법적 책임·공식 사죄”… ‘재협상’은 언급 안 해

강병철 기자
입력 2017-06-21 22:30
업데이트 2017-06-22 00: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위안부

강경화 장관·日 외무상 첫 통화…“합의 수용못해” “착실한 이행” 맞서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공개된 미국 워싱턴포스트 인터뷰에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비롯한 우리 국민들이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를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재차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법적 책임 인정’과 ‘공식 사죄’라는 구체적인 요구 사항까지 거론했지만 이날도 명백하게 ‘재협상 추진’을 공표하지는 않았다.

문 대통령이 이날 인터뷰에서 밝힌 입장은 앞서 지난달 취임 후 일본 아베 신조 총리와의 첫 통화에서 언급한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이날은 일본의 법적 책임 인정과 공식 사죄를 ‘문제 해결의 핵심’이라며 국민들이 위안부 합의를 왜 받아들이지 않는지 이유까지 분명히 했다. 일본과 재협상 추진 시 정부의 요구 사항을 내비친 것과 다름없는 셈이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재협상이란 단어 대신 위안부 문제와 별개로 한·일 관계를 발전시킨다는 ‘투트랙 기조’ 재확인으로 답변을 끝냈다.

문 대통령은 대선 당시 위안부 합의 재협상을 공약했지만 취임 후 공개적으로 재협상 추진 계획을 밝히지는 않고 있다. 대일 특사인 더불어민주당 문희상 의원은 귀국 길에 “재협상이라기보다는 미래지향적으로 슬기롭게 극복하자는 데 의견 합의를 봤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지명 발표 시 ‘위안부 합의 재협상’이란 표현을 의도적으로 삭제하는 등 ‘전략적 모호성’을 유지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날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과의 취임 후 첫 통화에서 “우리 국민 대다수와 피해자들이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 현실인 만큼 양측이 공동으로 노력해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시다 외무상은 “위안부 합의의 착실한 이행이 필요하다”고 맞섰다. 양측은 또 통화에서 완전한 북핵 폐기를 위해 한·일, 한·미·일 공조하에 제재와 대화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한다는 입장도 확인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06-22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