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회 ‘반쪽 정상화’에 정국 냉각기…추경·송영무 장외공방

국회 ‘반쪽 정상화’에 정국 냉각기…추경·송영무 장외공방

입력 2017-06-23 14:31
업데이트 2017-06-23 14: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한국당 막으면 국민의당 등과 추경상의”…한국당 “與, 靑 전위대냐”

추경 문제 등에 대한 이견으로 국회 정상화 합의에 실패한 여야는 23일에도 추경과 인사 문제 등을 놓고 공방을 이어갔다.

인사청문회만 진행되는 ‘국회 반쪽 정상화’ 상황이 계속된 가운데 여야간 물밑 접촉 대신 장외 공방을 주고받으면서 냉각기가 이어졌다.

특히 자유한국당 등 야권은 김상곤·송영무·조대엽 ‘3인방’에 대해 낙마공세를 계속한 가운데 이 가운데서도 각종 의혹이 제기된 송영무 국방장관 후보자를 둘러싸고 대치전선이 첨예하게 형성된 모양새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이날도 추경 문제를 놓고 대립했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 및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민생이 도탄에 빠졌고 일자리 문제로 청년들이 희망을 잃는 상황에서 추경 논의가 진전을 못 하고 있어 정말 아쉽다”면서 “한국당이 끝까지 막으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하고 좀 상의를 해볼 것”이라고 한국당을 압박했다.

야당인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도 “한국당도 (추경을) 거부만 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시시비비를 가리는 게 올바른 태도”라며 한국당 비판에 가세했다.

반면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한국당은 추경안의 문제를 줄기차게 주장했지만, 정부·여당은 야당의 요구를 귓등으로도 듣지 않고 무조건 통과시켜달라는 요구만 하고 있다”면서 “여당은 아무 말도 못 하고 청와대 전위대 역할만 자처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한국당은 김상곤(교육부)·조대엽(고용노동부)·송영무(국방부) 후보자를 부적격 ‘신(新)3종세트’로 규정하고 낙마공세를 펼쳤다. 국민의당은 인사문제를 놓고는 한국당과 같은 목소리를 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워싱턴 출국 전에 지명철회 결단을 내려주기를 바란다”고 공세를 폈고, 국민의당 박주선 비대위원장은 “송영무 김상곤 조대엽 후보자에 대해 제기되는 의혹이 인사청문회에서 사실로 확인되면 단호히 대처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송 후보자에 대해서는 논평으로 지명철회를 촉구하기도 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야당의 사퇴공세에 대해 “그럴듯한 의혹을 잔뜩 늘어놓고 사퇴시키라고 하는 주장에는 기본적으로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인사청문회에서 후보자의 입장을 들어보겠다고 말했다.

다만 민주당 일각에서도 송영무 후보자에 대해서는 사퇴론이 제기돼 추경 공세에 나선 당 지도부를 곤혹스럽게 하는 모습이다.

여야가 추경과 인사 문제 등으로 강하게 대립하면서 국회의 전면 정상화는 당분간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특히 다음 주에 인사청문회가 집중적으로 진행되면서 공직후보자 처리 문제를 놓고 여야의 대립이 더 격화될 가능성도 적지 않은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은 자유한국당에 대한 고립을 시도하면서 국민의당, 바른정당과의 ‘3당 공조’를 통해 추경 논의를 시작하는 복안도 고민 중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