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근혜정부, 김정은 암살 도모····‘명랑보고서’ 좋아해”···日아사히신문

“박근혜정부, 김정은 암살 도모····‘명랑보고서’ 좋아해”···日아사히신문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7-06-26 14:43
업데이트 2017-06-26 15: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정원 “사실무근···유사시의 북한 전쟁지도부 ‘참수작전’ 와전된 얘기”

박근혜 정부가 북한의 정권교체를 도모했고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암살도 검토했다고 일본 아사히신문이 26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박근혜 정부의 대북정책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2015년 말 이후 남북당국자 간 회담이 결렬된 뒤 박근혜 전 대통령이 북한 지도자 교체를 목표로 한 정책 서류에 서명했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북한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신형 지대함 순항미사일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노동신문이 9일 보도했다. 사진은 발사 결과에 만족해 활짝 웃는 김정은의 모습.  연합뉴스
북한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신형 지대함 순항미사일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노동신문이 9일 보도했다. 사진은 발사 결과에 만족해 활짝 웃는 김정은의 모습.
연합뉴스
신문은 해당정책을 국가정보원이 주도해 만들었다면서, 내용이 자세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김정은 은퇴·망명·암살 등의 계획이 포함됐던 것 같다고 추정했다. 소식통은 이런 계획이 알려지면 자칫 무력사태로 발전될 수 있다고 보고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다고 아사히신문에 말했다.

이 소식통은 “한국 정부가 김정은이 타는 자동차·열차·수상스키 등에 ‘작업’해 사고를 가장하는 방법을 검토했지만 북한의 경계가 엄해 실현하지는 못했다”고 덧붙였다. 아사히신문은 박근혜 정부의 이런 움직임 이외에 ‘작전계획 5015’에 김정은 노동당위원장 암살을 포함한 게릴라전 요소가 포함된 상황을 우려해 북한이 경계를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신문은 김 위원장이 이를 두려워해 대외활동을 줄이는 한편 철저한 현장 점검을 했다고 덧붙였다.
박근혜 정부가 북한 김정은 정권의 실각과 암살을 도모했다는 일본 아사히신문의 26일자 보도. 아사히신문 웹사이트 캡처
박근혜 정부가 북한 김정은 정권의 실각과 암살을 도모했다는 일본 아사히신문의 26일자 보도. 아사히신문 웹사이트 캡처
이 신문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입맛에 맞는 보고서를 국정원이 집중적으로 작성한데 따라 박 대통령의 대북인식이 영향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신문은 “북한의 상황이 불안정해 김정은의 교체가 있을 수 있다”는 내용이 담긴 보고서에 박 전 대통령이 기뻐하자 비슷한 내용의 ‘명랑(明朗)보고서’(대통령의 표정을 밝게하는 보고서)를 반복해서 작성했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그러면서 북한의 정권 교체가 어려울 것이라는 내용의 전문가 보고서는 박 전 대통령에게 묵살됐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국정원 측은 “사실무근”이라고 반응했다.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북한 정권교체에 대한 구상이나 아이디어 수준의 생각은 어느 정부에서나 있을 수 있지만, 이를 정식 문서나 정책으로 구체화해 당시 대통령이 사인하거나 한 일은 없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일부 외신 보도는 한반도 유사시 평양의 전쟁지도부 제거 등을 담은 ‘참수작전’을 부풀리거나 와전한 얘기가 아닌가 한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