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주석 국방차관 “사드 기지 환경영향평가 주민 참여 보장”

서주석 국방차관 “사드 기지 환경영향평가 주민 참여 보장”

입력 2017-06-27 13:52
업데이트 2017-06-27 13: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7일 성주 찾아 주민 면담…“주민 목소리 대책에 적극 반영”

서주석 국방부 차관이 27일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배치가 진행 중인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을 찾아 주민을 만났다.

서 차관이 오전 9시 30분께 소성리 마을회관 안으로 들어서자 부녀회장 등 주민은 “여기까지 와주셔서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간담회는 주민 등이 “주민과 국방부가 진솔하게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마련한 자리인 만큼 언론은 자리를 비켜달라”고 요구해 비공개로 열렸다.

이 자리에는 성주와 김천 주민, 원불교 관계자 30명과 국방부 측 4명이 참가했다.

참가 주민에 따르면 1시간 30분 동안 한 간담회에서 서 차관은 “대통령이 탄핵 소추된 상황에서 이뤄진 사드배치 강행으로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말했다.

또 주민 측은 사드 장비 가동과 공사 중단, 사드배치 관련 한미 합의, 사드 기습 반입 등에 진상조사 등 4가지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이에 서 차관은 일부 요구에는 구체적 답변을 하지 않았으나 앞으로 진행할 사드 기지 환경영향 평가에 주민 참여를 보장하겠다고 약속했다.

국방부 측이 “사드배치 지역에 있는 국방부 병력과 미군 병력 고충이 심하다. 사드 기지로 들어가는 진입도로를 열어달라”고 요구하자 주민들은 “미군 책임자 사과 조치가 있으면 검토하겠다”고 대답했다.

또 자위적 차원에서 기존처럼 사드 기지 유류 반입을 막겠다는 의견도 전달했다.

김천시민대책위원회 유선철 공동위원장은 “대화를 통해 앞으로 국방부와 이해의 폭을 넓혀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 차관은 간담회가 끝난 뒤 마을회관 앞에서 “주민 목소리를 경청했으며 정부 대책 마련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한 뒤 서울로 돌아갔다.

국방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사드체계 배치는 고도화하는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한미동맹 결정으로 이를 존중한다는 정부 입장을 명확히 전달하고 협조를 요청했다”며 “이와 함께 도로 불법 점거 및 차단, 검문 등은 결코 합리화할 수 없다는 의견도 전달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