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성우 전 수석 “朴, ‘비선실세’ 있냐 물으니 ‘비참하다’ 했다”

김성우 전 수석 “朴, ‘비선실세’ 있냐 물으니 ‘비참하다’ 했다”

입력 2017-06-27 15:37
업데이트 2017-06-27 15: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찰, 김 전 홍보수석 진술조서 공개…기업인 독대 관련한 부분도 포함

검찰이 과거 수사당시 김성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진술한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대화 내용을 27일 공개했다.

검찰은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박 전 대통령과 ‘비선 실세’ 최순실씨 재판에서 김성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의 진술조서를 공개했다. 박 전 대통령과 최씨의 관계, 최씨의 국정농단 범행을 알고 있었는지 등에 관해 설명해 혐의 내용 입증을 뒷받침하기 위한 취지다.

조서 내용에 따르면 김 전 수석은 미르·K스포츠재단 관련 의혹이 불거진 이후인 지난해 10월12일 박 전 대통령, 우병우 당시 민정수석 등과 대책 논의 자리를 갖고 박 전 대통령에게 “비선실세가 있느냐”고 물었다. 박 전 대통령은 이에 “비참하다”고 말했다.

김 전 수석은 이 대답을 최씨의 존재를 인정한 것으로 받아들였다고 검찰에서 설명했다.

김 전 수석은 “박 전 대통령에게 그 사람이 호가호위하는지도 여쭤봤더니 ‘그 사람이 한 일에 대해선 모른다’는 취지로 말한 기억이 난다”, “비선 실세에 대해 국민들에게 밝혀야 하는 것 아니냐고 했는데 대통령이 별다른 말씀이 없었다”고도 진술했다.

그는 또 “그 직전에 안종범 수석에게 어떻게 된거냐 물으니 기업인들 독대가 있었다고 이야기했다. 그래서 제가 기업인 독대 이야기도 (대통령 입장 자료에) 써야 하는 것 아니냐고 했더니 대통령께서 완강히 반대하신다고 했다”고 진술했다.

김 전 수석은 한창 미르·K재단 의혹이 보도될 즈음 박 전 대통령이 10월24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개헌 의제를 던진 것을 두고 “개헌 발표 이후 모든 언론이 그걸 쫓아가는 상황이어서 다들 신의 한 수였다고 했다”고 진술한 것으로도 공개됐다.

그러나 바로 당일 저녁 JTBC의 태블릿 PC 보도가 터지면서 개헌 이슈는 묻히고 말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