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송영무, 음주운전 안 알리고 검증리스트에 답 안 해”

靑 “송영무, 음주운전 안 알리고 검증리스트에 답 안 해”

입력 2017-06-27 15:44
업데이트 2017-06-27 17: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헌병대에만 자료 있어 우리도 몰랐다”…“宋관련 靑입장 없다”

해군 중령 재직 당시 음주운전 사실이 뒤늦게 드러난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청와대 검증 과정에서 해당 사실을 알리지 않은 것으로 27일 알려졌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송 후보자 검증 과정에서 음주운전을 적발하지 못했느냐’는 질문에 “헌병대 내에만 자료가 있었고 우리는 자료가 없었다. 사찰을 하지 않으면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청와대의 검증 체크리스트에도 답변하지 않았다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안 한 것 같다”며 “(송 후보자는 해당 음주운전이) 1991년 사안이고, 소속 부대에 이첩되어 종료된 것으로 알고서 없는 것으로 생각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그는 ‘송 후보자와 관련한 청와대의 입장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없다”고 했다.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청문회에서 본인이 의혹을 해소하거나 정책적 능력을 보여 국민 평가를 받길 바란다”며 국회 인사청문회를 지켜보자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송 후보자는 해군 중령으로 재직 중이던 1991년 진해 시내에서 만취 상태로 운전하다 적발돼 해군 작전사 헌병대로 이첩됐지만, 법적 처벌이 없었고, 그해 대령으로 진급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를 두고 자유한국당 김학용 의원은 지명 철회 요구와 함께 사법당국의 조사를 주장했고, 송 후보자 측은 해당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음주운전과 관련해 어떤 처벌도 통보받지 못했기에 의도적으로 숨기거나 무마하려는 어떤 행위도 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이와 함께 아직 발표하지 않은 산업통상자원부와 보건복지부 장관 인선과 관련, 이 관계자는 “대통령 미국 방문 전에는 어렵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그 사람만 검증하고 끝나는 게 아니고 문제가 있으면 다른 사람을 검증하는 과정이 이어진다. 한 명만 놓고 검증하는 사례는 거의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 낙마 이후 장관직 제의를 고사하는 사례가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무차별적인 검증으로 본인은 물론 가족까지 상처를 입을 수 있다는 우려가 이유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관계자는 “대통령이 직접 전화해도 설득이 안 되는 경우도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국민 눈높이에 부응할 후보를 찾는 게 어렵다는 것을 느낀다”며 “새 정부의 원칙을 충족하고자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주재로 인사추천위원회를 연다.

한편, 청와대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 준비상황에 대해 “대통령께서는 서류로 보고받고 있고, 업데이트된 버전을 계속해서 읽고 숙지하고 계신다”며 “별도의 미팅은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