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탈원전 속도] 산업계 “해외 원전 수주는 어찌하나”

[탈원전 속도] 산업계 “해외 원전 수주는 어찌하나”

입력 2017-06-28 23:16
업데이트 2017-06-29 02: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내 실적 없인 일감 안 줄 텐데”

기업들 손실금액 걱정도 ‘끙끙’
정부가 신고리 원전 5·6호기의 공사를 잠정 중단하기로 한 데 대해 원전 관련 산업계는 정부 방침에 대놓고 반발하지도 못한 채 속으로 끙끙 앓고 있다.

28일 한국전력과 한국수력원자력은 “정부 방침을 따를 것”이라면서도 허탈한 표정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였다. 한 업계 관계자는 “해외에서 원전 수주를 할 때 해당 국가의 시민단체들이 ‘당신 나라에서도 안 하려는 원전을 왜 여기서 하려고 하느냐’며 반대하면 할 말이 없을 것 같다”면서 “해외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원전 공사를 수주한 기업들도 마찬가지다. 2015년 신고리 원전 5·6호기를 수주해 공사를 진행하고 있는 삼성물산(지분 51%), 두산중공업(39%), 한화건설(10%) 컨소시엄 측은 “결과가 나오면 발주처인 한수원 등과 협의해 일을 진행할 것”이라며 말을 아꼈지만 이미 투입된 공사비 중 얼마를 회수할 수 있을지 걱정하고 있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기업들에는 정부와 한수원이 갑(甲)이기 때문에 손실금액을 모두 보상해 달라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면서 “700곳이 넘는 협력업체 모두가 답답한 심정일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특히 국제 원전 수주전에서 경쟁력이 약화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주춤했던 세계 원전 발주는 최근 영국, 인도 등을 중심으로 늘고 있다. 인도는 2030년까지 1500억 달러를 투입해 신규 원전 30기를, 영국도 2030년까지 16기를 건설하기로 한 상태다. 원전 업계 관계자는 “해외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니 밖으로 나가면 될 것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국내 실적이 전무한 기업이 해외에서 수주를 따내기는 힘들다”면서 “정부와 배심원들이 원전을 미래 먹거리로 인식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세종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서울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7-06-29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