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난달 세월호서 발견된 종이 뭉치…교사 수첩·다이어리로 판독

지난달 세월호서 발견된 종이 뭉치…교사 수첩·다이어리로 판독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6-29 14:33
업데이트 2017-06-29 14: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달 초 세월호 내부에서 오염물질에 뒤섞여 발견된 종이뭉치들은 교사 소유로 추정되는 수첩과 청해진해운의 다이어리 등인 것으로 파악됐다.
세월호에서 발견된 종이뭉치. 국가기록원 제공.
세월호에서 발견된 종이뭉치. 국가기록원 제공.
종이뭉치 중에는 수학여행에 대비해 단원고에서 만든 방 배정표와 사고 시 행동요령이 적힌 유인물도 다수 포함돼 있었다.

29일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 등에 따르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5월 초 세월호 안에서 발견된 종이뭉치를 다이어리를 포함한 수첩 2권과 유인물 19장으로 판독했다. 이들 종이뭉치를 낱장으로 분리한 결과 모두 242매였다.

청해진 다이어리로 확인된 수첩 1권에는 별다른 내용이 없었다.

교사 소유로 추정되는 나머지 수첩 1권에는 수학여행지인 제주에서 활동 계획 등 개인적인 내용이 2쪽에 걸쳐 적혀 있었다.

유인물 19장에는 사고에 대비해 교사가 학생에게 전달해야 하는 지침, 방 배정표, 여행지 단체활동 시 주의사항 등이 적혀 있었다.

선체조사위는 판독작업을 마친 수첩과 유인물을 목포시청으로 넘겨 유가족 확인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선체조사위는 그동안 세월호 내에서 71점의 종이류 물품을 확보했다. 이번에 판독이 완료된 3점을 제외한 나머지 68점에 대한 보존·복구·판독 작업은 국가기록원 등에서 진행되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