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베트남 첫 정상회담…“아세안과의 관계를 주변 4강 수준으로 격상할 것”

한·베트남 첫 정상회담…“아세안과의 관계를 주변 4강 수준으로 격상할 것”

나상현 기자
입력 2017-07-08 14:30
업데이트 2017-07-08 14: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이후 처음으로 응웬 쑤언 푹 베트남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전략적 협력 파트너십을 강화시켜 나가자”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악수하는 한-베트남 정상
악수하는 한-베트남 정상 문재인 대통령이 응웬 쑤언 푹 베트남 총리와 7일 오후(현지시간)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린 독일 함부르크 메세에서 양자회담을 하기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17.7.8 연합뉴스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독일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오후 5시 10분부터 40분 동안 함부르크 메세 컨벤션홀에서 푹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올해는 양국 수교 25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라며 “양국 관계가 교역·투자, 인적 교류, 문화 협력 등 모든 분야에서 눈부신 발전을 이룩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아세안과의 관계를 주변 4강 수준으로 격상하고자 한다”며 “이런 차원에서 앞으로도 계속 한·베트남의 전략적 협력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시켜 나가자”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푹 총리는 “베트남의 최대 투자국이자 2위 개발 협력국, 3위 교역국인 한국과의 관계가 매우 소중하다”며 “문 대통령과 함께 한국과 베트남의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또한 두 정상은 지난해 양국 교역액과 한국의 대(對) 베트남 누적 투자액이 각각 450억 달러와 500억 달러를 돌파하는 등 양국 간 교역·투자 규모가 꾸준히 커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두 정상은 이와 함께 오는 2020년까지 교역액 1000억 달러 목표를 달성하는 등 호혜적인 교역·투자 협력 지속을 위해 함께 계속 노력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문 대통령은 베트남 인프라 구축 지원을 위해 마련된 ‘금융협력 MOU(양해각서)’를 통해 준고속철, 메트로, 에너지 분야 등 인프라 협력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양국 간 호혜적 협력을 더욱 강화시켜 나간다는 차원에서 베트남 측의 부품소재 산업 육성 등을 위해 함께 노력해나가자고 말했다.

이에 푹 총리는 양국 실질협력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인프라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이 강화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특히 중소기업 관련 협력은 베트남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현대화된 산업국가건설정책에 부합하고 양국 간 호혜적 협력의 또 다른 지평을 열어 줄 수 있는 분야로 본다고 하면서 적극적 관심을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오는 11월 베트남에서 개최되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것을 확신하고, 이를 위해 우리 정부도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푹 총리는 감사의 뜻을 표하고 “베트남에서 문 대통령을 뵙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