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청년이여 벽을 허물자/주철환 서울문화재단 대표

[자치광장] 청년이여 벽을 허물자/주철환 서울문화재단 대표

입력 2017-07-11 22:42
업데이트 2017-07-11 2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기가 뭐하는 데죠.”
이미지 확대
주철환 서울문화재단 대표
주철환 서울문화재단 대표
서울문화재단 명함을 건넬 때 내가 주로 받는 질문 중 하나다. 정보 제공은 곧 홍보활동이므로 전투기에 미사일을 꽂듯이 표정에 친절을 장착한다. “이름이 서울문화재단이니까 서울시민의 문화향유권 제공이 가장 중요한 목표겠죠. 서울에 거주하는 창작예술가 지원도 빼놓을 수 없고요, 시민들이 주도적으로 생활문화를 즐길 수 있는 동아리활동도 지원합니다. 거리예술축제지원도 아낌없이 해 드리죠.”

결국 핵심은 ‘지원’이다. 지원(支援)하려면 먼저 지원(志願)을 받아야 한다. 부지런히 시민들에게 기관의 존재와 업무 내용을 알려야 하는 이유다. 시민이 낸 세금으로 운영되는데 자신들이 지원받을 수 있는 조직이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는 건 말이 안 된다. 오늘도 우리의 슬로건은 한결같다. “지원하세요. 지원해 드립니다.”

올해 서울문화재단이 주목하는 대상은 청년예술가들이다. 재능과 열정은 넘치지만 활동 경력이 짧다. 이들에게 기존 지원사업은 높은 장벽일 수밖에 없다. 대부분의 사업은 최소 3년의 활동 경력을 요구한다. 청년들은 자연스레 제도의 사각지대로 밀려난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만든 것이 이른바 ‘청년예술인지원사업’이다.

청년예술인지원사업은 글자 그대로 예술계 진입 단계에 있는 청년예술가들을 위한 지원사업이다. 공공지원금 수혜 경력이 없는 39세 이하 혹은 데뷔 10년 이하의 예술가들을 주로 지원한다. 지난 4월부터 시작한 1차 공모에 2300여건이 접수됐고, 이 중 588건에 대해 총 41억 7200만원의 지원이 결정됐다.

지원 내용은 창작지원금 중심의 기존 예술지원사업과 차별화해 청년예술인들의 활동 범위에 맞춰 다양하게 설계됐다. 창작준비단계를 위한 사전연구형 지원, 창작발표형 지원, 유망한 청년예술가들을 위한 다년간 지원, 청년문화예술공간에 대한 운영 지원, 사회적 문제에 대한 청년예술인들의 문화예술적활동 지원 등 청년예술가들의 예술활동에 필요한 직간접적인 내용을 고루 담고자 노력했다.

나는 평소 젊은이들에게 ‘벽을 넘어야 별이 된다’는 말을 자주 해 왔다. 벽에 갇혀 지내면 지금이 낮인지 밤인지 알 도리가 없다. 어둠이 와도 하늘에 별이 뜬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벽의 존재를 알아차리고 그 벽을 힘껏 허물어야 한다. 혼자 부수기 쉽지 않으니 밖에서도 힘을 모아야 한다. 서울문화재단은 세상이 만든 편견의 벽을 허무는 데 앞장서자고 결의를 모았다. 벽에 갇혀 어둠에 둘러싸인 풀죽은 젊은이에게 ‘너는 벽에 갇혀 있다’고 소리를 지르는 중이다. 벽을 완전히 허물고 그 흐트러진 벽돌로 새로운 예술의 탑을 쌓도록 응원하고 후원하는 일, 그것이 바로 우리가 목표로 하는 지원이다.
2017-07-12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