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파리와 LA 2024·2028년 올림픽 개최 ‘형님 먼저 아우 먼저’

파리와 LA 2024·2028년 올림픽 개최 ‘형님 먼저 아우 먼저’

임병선 기자
입력 2017-07-12 07:12
업데이트 2017-07-12 07: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프랑스 파리와 미국 로스앤젤레스가 2024년과 2028년 올림픽을 개최할 수 있는 권리를 얻었다. 한 쪽이 먼저 치르겠다고 합의할 수도 있고 둘이 2024년 올림픽을 공동 개최할 수도 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11일(현지시간) 스위스 로잔에서 특별총회를 열어 오는 9월 13일 파리와 로스앤젤레스가 두 대회를 치를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기로 만장일치로 가결했다. IOC는 두 달 남은 기간에 두 도시가 어느 쪽이 먼저, 아니면 늦게 대회를 개최할지 합의하길 기다리고, 타결되지 않으면 2024년 개최지 선정 투표에 돌입한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취재진에게 다음달까지는 두 도시의 합의가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고 영국 BBC가 12일 전했다.

LA 유치 관계자는 전율을 느낀다며 “이 황금의 기회를 금빛 미래로 함께 만들기 위해 앞으로 몇주 IOC, 파리와 더불어 작업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반겼다. 캐시 와저먼 LA 유치위원장은 “2024년 개최권에만 한정하지 않고 있다”며 파리에 양보할 뜻이 있음을 내비쳤다. 하지만 대변인은 나중에 BBC에 “LA는 2024년 올림픽에 이상적인 개최 도시이며 이를 유치하기 위한 레이스에서 양보할 생각이 없다”고 반박했다.

반면 파리는 올림픽 빌리지로 개발해야 할 지역이 2024년 이후에는 재개발할 여지가 없다며 2024년 대회를 먼저 개최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BBC는 바흐 위원장은 공을 두 도시에 떠넘기는 데 성공했다고 분석했다. 두 도시의 시장은 원래 친한 사이인 데다 시간을 끄는 것은 양쪽에 모두 도움이 안되기 때문에 빠른 시간 합의에 도달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나아가 윈-윈 시나리오처럼 보이지만 어느 한 쪽이 더 나은 대회를 유치하느냐를 놓고 갈릴 수 있다. IOC는 둘에게 공을 넘긴 사이 최근 올림픽 유치에 서늘해진 서유럽 도시들의 분위기 반전을 기대하고 있다. 독일 함부르크와 이탈리아 로마, 헝가리 부다페스트는 두 대회 유치 캠페인에서 물러났고, 2022년 동계올림픽을 유치하겠다고 나선 도시도 두 곳밖에 없다.

BBC는 두 도시가 올림픽 운동을 위해 최선의 행동을 하겠다고 약속했는데 협업이야말로 올림픽 유치의 미래인 것처럼 보인다고 진단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에릭 가르세티(왼쪽부터) 미국 로스앤젤레스 시장이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안느 히달고 프랑스 파리 시장이 11일(현지시간) 스위스 로잔에서 특별 총회를 마친 뒤 기자회견장에서 함께 손을 맞잡아 올리고 있다. 로잔 AP 연합뉴스
에릭 가르세티(왼쪽부터) 미국 로스앤젤레스 시장이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안느 히달고 프랑스 파리 시장이 11일(현지시간) 스위스 로잔에서 특별 총회를 마친 뒤 기자회견장에서 함께 손을 맞잡아 올리고 있다.
로잔 AP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