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강대학교 총장, 직원 향해 “죽일 놈이 너무 많다”…노조 ‘퇴진 요구’

금강대학교 총장, 직원 향해 “죽일 놈이 너무 많다”…노조 ‘퇴진 요구’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7-21 20:52
업데이트 2017-07-21 2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강대학교 총장이 수년 간 교직원에게 폭언을 일삼아 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노조는 총장의 퇴진을 요구했고, 총장은 직원들이 대학 구조개혁을 받아들이지 않고 자신을 쫓아내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금강대학교.
금강대학교.
21일 전국대학노조 금강대지부에 따르면 한광수 금강대 총장은 지난 5월 23일 직원 전체회의에서 자신을 욕하는 직원이 있다면서 일부 직원을 지칭해 “어떤 개XX들이 그러는지 증거를 찾아내겠다. 완전히 때려잡겠다”라고 말했다.

다음날 열린 회의에서도 그는 “개판 치는 직원들은 가만히 있어라. 내가 다 부숴 버리겠다”, “죽일 놈이 너무 많아서 내가 순서대로 때려잡겠다”, “뿌리부터 갉아먹는 개XX들이 있다” 등의 폭언을 쏟아냈다. 노조가 공개한 녹취 파일에는 한 총장의 육성이 그대로 담겨 있었다.

노조는 한 총장이 부임 이후 직원들에게 상호 감시를 부추기고 직원의 사적인 일들까지 보고받았다고 주장했다.

총장이나 학교에 불만이 있는 동료 직원을 밀고하라고 회유하기도 했다. 노조에 따르면 한 총장의 폭언과 비인격적 대우를 견디지 못해 관둔 직원은 전체의 30%에 달한다.

노조는 “총장에게 전 직원들 앞에서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해 달라고 요구했지만 2개월이 넘도록 아무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다”며 “욕설 이외에도 부당 청탁에 의한 직원 채용 등의 의혹이 있어 퇴진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한 총장은 폭언 사실 등은 인정하면서도 퇴진 요구는 일부 직원들이 구조개혁을 하지 않고 자신을 쫓아내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언론과의 통화에서 “나는 평소 직원들에게 극존칭을 쓰고, 직원 복지에도 노력했다”고 해명했다.

한편 대학 이사회는 노조가 제기한 한 총장의 폭언 등의 문제를 조사하기 위해 오는 28일 임시 위원회를 연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