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주 2500만원에도 솔드아웃… 그들만의 ‘몸 풀기’

2주 2500만원에도 솔드아웃… 그들만의 ‘몸 풀기’

입력 2017-07-21 22:48
업데이트 2017-07-22 2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지현·고소영도 다녀간 ‘호화 산후조리원’의 세계

서울 강남에서 2주에 2500만원인 고급 ‘산후조리원’이 활황을 누리고 있다. 유명 연예인이 많이 찾으면서 주목도가 높아졌다. 이곳을 거쳐 간 연예인의 이름을 따 ‘○○○ 산후조리원’이라는 별명도 붙었다.

일반인들은 엄두가 나지 않는 비용이지만 돈깨나 있는 사람들은 어떻게든 이용해 보려고 애를 쓴다. 사회 상류층 인사들과 ‘산후조리원 동기’를 맺고 고급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특혜가 주어지기 때문이다. ‘호화’ 산후조리원을 찾는 이들의 이야기를 들어 봤다.
이미지 확대
2014년 서울에서 최초로 설립된 송파구 공공산후조리원 ‘송파산모건강증진센터’의 신생아실 전경. 송파구 충민로에 위치한 이곳은 27개의 산모실과 함께 30명의 신생아를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다. 송파구 제공
2014년 서울에서 최초로 설립된 송파구 공공산후조리원 ‘송파산모건강증진센터’의 신생아실 전경. 송파구 충민로에 위치한 이곳은 27개의 산모실과 함께 30명의 신생아를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다.
송파구 제공
고가의 산후조리원은 서울 강남구에 밀집돼 있다. 배우 고소영·한가인 등이 이용한 그녀의정원드라마 산후조리원은 특실과 일반실을 별도로 운영한다. 특실 이용자와 일반실 이용자가 서로 마주치지 않도록 아예 층도 분리해 놓았다. 특실을 이용하는 산모와 신생아는 전문 간호사가 1대1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실을 2주 이용하는 데 드는 비용은 2500만원, 3주간 이용하면 3900만원이다. 그런데도 특실은 언제나 만원이다. 이 산후조리원 관계자는 21일 “내년 1월까지 예약이 꽉 차 있다”면서 “특실 이용객들은 일반적으로 3주씩 이용하고 퇴소한다”고 말했다.

배우 전지현이 이용하면서 유명해진 헤리티지 산후조리원은 2주에 2000만원을 받고 있다. 이곳 역시 특실은 예약 경쟁이 치열하다. 강남구 보건소 관계자는 “연예인뿐만 아니라 대부분 우리나라 상위 1%에 속하는 사람들이 줄을 선다”고 귀띔했다.
이미지 확대
서울 강남구 역삼동의 ‘그녀의정원드라마’ 산후조리원은 배우 고소영이 다녀간 뒤로 ‘고소영 산후조리원’으로 불린다. 유명 연예인이 주로 머무는 특실 가격은 2500만원(2주 이용 시)이다. 특실은 산모가 이동하기 편한 1층에 있고, 일반실(2~5층)과는 완전히 분리돼 있다. 사진은 8층 테라스 전경.  그녀의정원드라마 산후조리원 제공
서울 강남구 역삼동의 ‘그녀의정원드라마’ 산후조리원은 배우 고소영이 다녀간 뒤로 ‘고소영 산후조리원’으로 불린다. 유명 연예인이 주로 머무는 특실 가격은 2500만원(2주 이용 시)이다. 특실은 산모가 이동하기 편한 1층에 있고, 일반실(2~5층)과는 완전히 분리돼 있다. 사진은 8층 테라스 전경.
그녀의정원드라마 산후조리원 제공
산모들이 고급 산후조리원을 찾는 이유 중 하나로 ‘새로운 커뮤니티 형성’이 꼽힌다. 육아를 처음 시작하는 엄마들 사이에 ‘아기’라는 공통분모를 바탕으로 강한 동질감이 형성되면서 퇴원 이후에도 자연스럽게 뭉치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산후조리원 가격대에 따라 사회적 위치와 재력의 수준이 비슷한 엄마들끼리 ‘동기’를 이루기 때문에 서로의 교집합과 공감대도 상당히 넓다고 한다. 적지 않은 금액이지만 ‘평생 한 번’뿐일 수도 있는 기회라는 인식 때문에 비용에 대한 저항이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산모는 더 좋은 인맥을 찾기 위해 일부러 비싼 돈을 내고 고급 산후조리원에 가기도 한다. 직장인 이모(29)씨는 “남편을 설득해 강남에서 산후조리를 했다”며 “집(서울 강동구) 근처 산후조리원보다 두 배 이상 비쌌지만 육아 고민을 함께할 친구를 많이 사귀게 돼 후회는 없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서울 강남구 역삼동의 ‘그녀의정원드라마’ 산후조리원은 배우 고소영이 다녀간 뒤로 ‘고소영 산후조리원’으로 불린다. 유명 연예인이 주로 머무는 특실 가격은 2500만원(2주 이용 시)이다. 특실은 산모가 이동하기 편한 1층에 있고, 일반실(2~5층)과는 완전히 분리돼 있다. 사진은 특실 내부.  그녀의정원드라마 산후조리원 제공
서울 강남구 역삼동의 ‘그녀의정원드라마’ 산후조리원은 배우 고소영이 다녀간 뒤로 ‘고소영 산후조리원’으로 불린다. 유명 연예인이 주로 머무는 특실 가격은 2500만원(2주 이용 시)이다. 특실은 산모가 이동하기 편한 1층에 있고, 일반실(2~5층)과는 완전히 분리돼 있다. 사진은 특실 내부.
그녀의정원드라마 산후조리원 제공
이미지 확대
서울 강남구 역삼동의 ‘그녀의정원드라마’ 산후조리원은 배우 고소영이 다녀간 뒤로 ‘고소영 산후조리원’으로 불린다. 유명 연예인이 주로 머무는 특실 가격은 2500만원(2주 이용 시)이다. 특실은 산모가 이동하기 편한 1층에 있고, 일반실(2~5층)과는 완전히 분리돼 있다. 사진은 특실 내부.  그녀의정원드라마 산후조리원 제공
서울 강남구 역삼동의 ‘그녀의정원드라마’ 산후조리원은 배우 고소영이 다녀간 뒤로 ‘고소영 산후조리원’으로 불린다. 유명 연예인이 주로 머무는 특실 가격은 2500만원(2주 이용 시)이다. 특실은 산모가 이동하기 편한 1층에 있고, 일반실(2~5층)과는 완전히 분리돼 있다. 사진은 특실 내부.
그녀의정원드라마 산후조리원 제공
미국으로 원정출산을 떠나 현지의 산후조리원을 이용하는 산모도 제법 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LA) 한인타운에서는 ‘원정출산 전문’이라는 홍보 문구가 내걸린 산후조리원이 군데군데 성업하고 있다. 컨설팅업체에 근무하는 김모(33)씨는 미국에 있는 한 산후조리원에서 만난 ‘동기’들과 틈만 나면 스마트폰 메신저로 수다를 떤다. 주로 육아·부동산·금융·정치·연예인 등 온갖 시시콜콜한 얘기들을 두서없이 펼치는데, 상담학 박사 학위를 받은 멤버도 있어 가족 문제와 관련한 진지한 상담까지 이뤄진다. 김씨는 “마음을 터놓을 수 있고, 서로 얘기가 통하는 사람이 산후조리원 동기밖에 없다”면서 “이 인연은 평생 갈 것 같다”고 말했다.

출산율이 하락해도 산후조리원 수는 해마다 5%씩 성장한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따르면 산후조리원 이용 비율은 2012년 50.2%에서 2015년 59.8%로 9.6% 포인트 늘었다. 산모 10명 가운데 6명이 산후조리원을 찾는다는 의미다. 이삼식 한양대 교수는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비율이 높아지고 핵가족화하면서 제3의 조력자가 필요해졌다”며 “과거 산모의 부모, 시부모가 하던 역할을 산후조리원이 이어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서울 강남구 역삼동의 ‘그녀의정원드라마’ 산후조리원은 배우 고소영이 다녀간 뒤로 ‘고소영 산후조리원’으로 불린다. 유명 연예인이 주로 머무는 특실 가격은 2500만원(2주 이용 시)이다. 특실은 산모가 이동하기 편한 1층에 있고, 일반실(2~5층)과는 완전히 분리돼 있다. 사진은 7층 마사지실. 그녀의정원드라마 산후조리원 제공
서울 강남구 역삼동의 ‘그녀의정원드라마’ 산후조리원은 배우 고소영이 다녀간 뒤로 ‘고소영 산후조리원’으로 불린다. 유명 연예인이 주로 머무는 특실 가격은 2500만원(2주 이용 시)이다. 특실은 산모가 이동하기 편한 1층에 있고, 일반실(2~5층)과는 완전히 분리돼 있다. 사진은 7층 마사지실.
그녀의정원드라마 산후조리원 제공
문제는 고급 산후조리원이 주목받자 일반 산후조리원까지 덩달아 가격을 높인다는 점이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전국 산후조리원의 일반실을 2주 이용할 때 발생하는 평균 비용은 2013년 203만원에서 지난해 234만원으로 3년 만에 15.3% 상승했다. 특히 전국 산후조리원 612곳 가운데 25.7%인 157곳이 몰려 있는 서울의 일반실 평균 비용은 314만원(2주 이용 시)으로 집계됐다.

그 가격에는 거품도 적지 않다. 서울 산후조리원의 일반실 가운데 가장 비싼 곳은 960만원, 가장 저렴한 곳은 160만원으로 800만원 차이가 난다. 서비스는 대동소이한데, 이용자들이 ‘비싼 곳’을 ‘좋은 곳’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하다 보니 비용에 거품이 낀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미지 확대
산후조리에 대해 유독 관대한 우리나라만의 전통도 산후조리 비용의 거품을 키우는 데 일조한다. “출산 후 몸을 회복하는 6주간의 ‘산욕기’에는 최대한 몸을 아껴야 한다”는 말은 예부터 통설로 전해지고 있다. 산모들도 ‘기왕이면’ 더 나은 산후조리원에서 관리를 하고 싶은 건 당연한 일이다.

이런 사회적 인식을 인정하면서도 산후조리원 가격 거품을 걷어 내기 위한 정부의 고민도 깊다. 우선 복지부는 지난달부터 통계청과 함께 산후조리원 평가 시범사업에 착수했다. 내년부터 정식 평가에 나선다. 정부는 평가 결과를 외부에 공개해 소비자들이 산후조리원을 고를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공공 산후조리원도 대안으로 떠올랐다. 현재 전국 6곳에서 운영되는 공공 산후조리원은 2주 비용이 100만원대다. 서울의 송파산모건강증진센터는 지역 구민을 대상으로 비교적 저렴한 190만원을 받고 있다. 가격이 싼 만큼 경쟁도 치열하다. 송파구 보건소 관계자는 “온라인으로 신청을 받으면 10초 만에 마감될 정도로 인기가 많다”고 말했다.

그러나 공공 산후조리원 도입이 수월하지 않은 곳도 있다. 경기 성남시는 공공 산후조리원 건립을 추진했지만 민간 산후조리원 측의 거센 반발에 부딪혔다. 시가 산후조리비 50만원을 지역상품권으로 지원하기로 하면서 갈등은 일시적으로 무마됐다.

이 교수는 “공공 산후조리원을 대안으로 내세우면 민간 산후조리원이 잘못된 기관이라는 인식을 심어 줄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 “산후도우미를 체계적으로 육성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7-07-22 1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