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신화통신 “文대통령, 사드 우유부단” 비판

中 신화통신 “文대통령, 사드 우유부단” 비판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8-04 22:32
업데이트 2017-08-04 23: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추가 배치는 美전차에 자신 매다는 꼴”…中정부 ‘사드 보복 강화’ 신호탄 분석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 추가 배치를 명령한 문재인 대통령을 “우유부단하다”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신화통신은 4일 논평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기간에는 사드 배치가 득보다 실이 많아 국회 비준을 거쳐야 한다고 했지만, 당선 이후에는 이런 ‘절차적 정의’를 까맣게 잊은 채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고 있다”면서 “발사대 배치 지시는 파란만 조장할 뿐”이라고 비판했다.

신화통신은 이어 “문재인 정부는 변덕스럽고 우유부단한 모습만 보이고 있다”면서 “사드에 대한 맹신은 자신을 미군의 전차에 매다는 꼴”이라고 덧붙였다. 통신은 또 “사드 배치는 대화를 통한 긴장 완화 노력에 그림자를 드리우고 베를린 평화 구상을 한낱 공상으로 전락시킬 것”이라면서 “한국의 유일한 선택은 사드 배치를 중단하고 장비를 철수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신화통신의 문 대통령 비판은 지난달 29일 사드 임시 배치 지시 이후 6일 만에 나왔다. 중국에서 신화통신의 논평은 곧 정부 입장이다. 다른 매체들도 신화통신의 논조를 그대로 따라야 한다. 베이징의 한 소식통은 “중국 정부의 입장이 강경한 쪽으로 결론 난 것 같다”고 전했다.

지난해 7월 박근혜 정부가 사드 배치를 공식 결정했을 때도 신화통신이 먼저 비판 논평을 게재한 뒤 인민일보가 뒤를 이었다. 당시 통신은 7월 29일부터 8월 4일까지 7회 연속 사드 반대 평론을 발표했다. 이후 모든 매체들이 관제 데모를 부추겼다. 관제 데모는 한국상품 불매 운동과 한류 퇴출, 한국 여행 제한 조치 등으로 이어졌다. 이 때문에 이번 신화통신의 논평이 사드 보복을 강화하는 신호탄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8-05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