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승 뒤 볼트에 무릎 꿇은 개틀린 “야유 이겨내려고 더 뛰어”

우승 뒤 볼트에 무릎 꿇은 개틀린 “야유 이겨내려고 더 뛰어”

임병선 기자
입력 2017-08-06 09:15
업데이트 2017-08-06 09: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런던 AP 연합뉴스
런던 AP 연합뉴스
결승선을 맨먼저 통과하고도 네 살이나 어린 ‘황제’ 앞에 무릎을 꿇었다.

8년 가까이 우사인 볼트(31·자메이카)의 등만 보고 달리던 저스틴 개틀린(35·미국)이 6일(한국시간) 영국 런던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7 국제육상경기연맹(IAAF) 세계육상선수권대회 남자 100m 결선에서 9초92로 가장 먼저 결승선을 통과, 볼트를 100분의 3초 차로 따돌린 뒤 오히려 그 앞에 무릎을 꿇었다.

개틀린은 마지막 대결에서 마침내 그를 앞선 뒤 “정말 꿈같은 일”이라며 감격했다. 그는 “볼트는 모든 걸 이룬 스포츠 스타다. 그와 경쟁하고자 나는 최선을 다했다. 내가 얼마나 열심히 훈련했는지는 볼트도 안다”며 “오늘 그 결과가 나왔다”고 했다.

볼트가 등장하기 전 개틀린은 그야말로 남자 최고 스프린터였다. 2004년 아테네올림픽과 이듬해 헬싱키 세계선수권 남자 100m를 제패했다. 하지만 그는 금지약물을 복용한 게 적발돼 2005년 말 4년의 자격 정지 처분을 받았다.

개틀린이 자리를 비운 사이 볼트는 단거리 황제로 등극해 군림했다. 개틀린은 2010년 트랙에 복귀했지만 볼트의 들러리 노릇만 했다. 2013년 모스크바·2015년 베이징 세계선수권, 지난해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 100m에서 모두 볼트에 밀려 은메달에 그쳤다.

개틀린은 볼트가 은퇴 무대로 삼은 이번 대회에서 처음으로 볼트를 넘어서며 오랜 숙원을 풀었다. 그는 “2004년 아테네올림픽에서 우승했을 때와 같은 기분이다. 볼트의 축하를 받아 더 기쁘다“고 밝혔다.

하지만 런던 스타디움을 메운 팬들은 개틀린에게 야유를 보냈다. 볼트의 인기가 워낙 높은 데다 개틀린이 두 차례나 약물 복용 징계를 받았던 전력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냈다.

이날도 선수 소개 때 적지 않은 야유를 들었던 개틀린은 “예선과 준결선에서도 야유를 들었다. 야유에서 벗어나고자 더 열심히 달렸다. 난 야유를 이겨내야 했다”며 “국제대회에서 야유를 자주 받지만 날 좋아하는 팬들도 있다. 특히 가족과 코치들은 나를 위해 헌신했다. 내겐 강한 동기 부여가 된다”고 말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