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괌 사격’ 보고받은 金 “美 지켜볼 것”… 물밑으론 협상 타진

‘괌 사격’ 보고받은 金 “美 지켜볼 것”… 물밑으론 협상 타진

강병철 기자
입력 2017-08-15 23:06
업데이트 2017-08-16 02: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金 “항상 발사태세 갖추고 있어야” 당장 美 공격 않겠다는 뜻인 듯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인민군 전략군사령부를 시찰하며 ‘괌 포위사격’ 방안에 대해 보고받은 뒤 “미국의 행태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로써 북한이 당장 괌 포위사격에 나설 가능성은 낮아진 것으로 관측된다. 대신 북한이 북·미 협상을 염두에 두고 ‘물밑 접촉’을 벌이는 듯한 정황이 포착돼 이에 대한 한·미의 긴밀한 협력이 유지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괌 사격’ 보고받는 김정은
‘괌 사격’ 보고받는 김정은 김정은(왼쪽 두 번째)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지난 14일 전략군사령부를 시찰하면서 김락겸 전략군사령관 등으로부터 괌 포위사격 방안에 대한 보고를 받고 있다. 노동신문이 공개한 이 사진에는 김 위원장 뒤에 우리나라 전역을 4개로 구분한 ‘남조선 작전지대’ 지도가 걸려져 있다.
연합뉴스
조선중앙통신은 15일 김 위원장이 전날 김략겸 전략군사령관에게 괌 포위사격 방안을 보고받고 만족감을 표시한 뒤 “비참한 운명의 분초를 다투는 고달픈 시간을 보내고 있는 미국놈들의 행태를 좀더 지켜볼 것”이라면서 “당이 결심만 하면 언제든지 실전에 돌입할 수 있게 항상 발사태세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의 이 같은 발언은 지금 당장은 괌 포위사격을 감행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대신 북한이 북·미 협상을 타진하고 있는 듯한 정황이 최근 잇달아 드러나고 있다. 이날 요미우리 신문은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지난 6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을 계기로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을 만나 대화 의사를 전했다고 보도했다. 일본과의 대화 요구는 북·미 협상을 염두에 둔 사전 조치로 볼 수 있다. 또 북·미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북미국장의 방미를 추진했으며 이른바 ‘뉴욕 채널’을 몇 개월 동안 가동했다는 사실도 최근 알려졌다. ‘화염과 분노’를 거론했던 미국은 며칠 새 ‘외교적 해법’을 강조하고 있다.

북한은 우리 정부의 남북 군사당국회담·적십자회담 제안은 거부하고 있다. 이런 북한이 미 본토 타격 능력을 내세워 미국과 직접 협상하는 ‘통미봉남’(通美封南) 전략을 이어 갈 경우 우리의 ‘한반도 주도권’은 약화될 수밖에 없다. 북한 외무성은 이날 “억류 미국인 문제는 지금 북·미 관계 분위기상 논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물밑에서 미국인 포로 3명을 석방하겠다는 의사를 밝힐 경우 북·미 협상은 급물살을 탈 수도 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08-16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