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탈원전 모범답안 찾는 한전, 근거자료 없어 골머리

탈원전 모범답안 찾는 한전, 근거자료 없어 골머리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7-08-15 23:06
업데이트 2017-08-16 02: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부적으로 ‘탈원전 논거’ 전무

급변한 정책에 발맞추기 힘들어
“에너지 안보 신경써야” 반론도
이미지 확대
정부가 탈원전·탈석탄 기조에 맞춰 8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을 짜고 있는 가운데 이에 보조를 맞춰야 하는 한국전력이 곤혹스러운 표정을 짓고 있다. 정부 정책을 뒷받침할 논거를 찾기가 쉽지 않아서다. 한전은 그동안 해외 원전 사업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원전 기술력을 자랑해 왔다. 하지만 자회사인 한국전력기술이 따낸 신한울 3, 4호기 원전설계 용역은 작업이 중단됐고 한국수력원자력은 눈칫밥 먹는 신세로 전락한 상태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조환익 한전 사장은 지난주 간부회의에서 “한전은 탈원전, 전기요금 등 이해관계가 많으니 기획처가 각 사업소와 간부들이 하나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근거 자료와 지침을 만들어 제시하라”고 주문했다. 새 정부의 에너지 정책과 엇박자가 나지 않도록 ‘모범답안’을 준비해 대응하자는 의도로 풀이된다. 한전 관계자는 “이전 정권에서의 논리가 하루아침에 정반대로 바뀌다 보니 내부적으로 뒷받침 논거들이 부실해 갈팡질팡하고 있다”고 전했다. 새 정부가 들어선 지 100일이 흘렀지만 아직도 ‘탈원전’ 근거 자료를 제대로 확보하지 못했다는 얘기다.

조 사장은 서울신문과의 전화 통화에서 “탈원전·탈석탄 정책에 대한 근거 자료가 한전 내부적으로 없는 게 사실”이라고 시인했다. 조 사장은 “지금이야 전력 수급에 아무 문제가 없지만 장기적으로 수급 안정에 대비하는 것은 전력 당국의 최대 책무”라고 덧붙였다. 발전 단가가 싼 원전이 예방정비에 들어가면서 가동률이 떨어지고 석탄발전소도 일시 가동 중지되면서 한전의 2분기 영업이익(8465억원)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68.7%나 급감했다.

하지만 한전 내부에서는 ‘에너지 안보’의 중요성을 환기시켜야 한다는 반론도 나온다. 한 고위 임원은 “새 정부는 통일을 중시하는데 통일 이후의 에너지 상황은 간과하는 것 같다”면서 “지금의 에너지 정책은 남한 위주이고, 긴급 상황 때 외부 전력 수입이 어려운 현실도 소홀히 다뤄졌다”고 지적했다. 전력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북한 실정은 염두에 두지 않았다는 것이다.

세종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7-08-16 17면

많이 본 뉴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