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름휴가 간 아베 늘 치던 골프 대신 前 총리들과 만찬

여름휴가 간 아베 늘 치던 골프 대신 前 총리들과 만찬

이석우 기자
입력 2017-08-16 22:32
업데이트 2017-08-17 00: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기 하락·北도발에 정국 논의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야마나시현 나루사와무라의 별장에서 편치 않은 여름휴가를 즐기고 있다. 골프광이지만 이례적으로 이번 휴가에서는 거르기로 했다. 그는 휴가 때마다 경제계 대표 및 지인들과 여러 골프장을 오가며 수차례의 골프 라운딩을 즐겨 왔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FP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FP 연합뉴스
아베 총리는 휴가 첫날인 지난 15일 밤 나루사와무라에 도착, 고이즈미 준이치로·모리 요시로 전 총리 및 아소 다로 부총리 겸 재무상를 초청해 3시간 넘는 긴 시간의 만찬을 가졌다. 휴가지의 첫 만찬을 멘토였던 전임 총리 두 명 및 맹우인 아소 부총리 등 4명과 함께 한 것이다. 만찬에서는 자민당내 같은 파벌 출신인 고이즈미와 모리 전 총리 둘과 향후 정국 운영을 논의했다고 NHK 등이 16일 전했다.

지지율 하락 속에 다른 파벌들의 항명 및 반발 등을 경계하면서 원로들과 집권당 내 안정 및 결속 등도 의논했다고 한다. 휴가지에서 전임 총리들을 만나 정국 상황을 의논한 것은 그만큼 아베 총리를 둘러싼 정치 지형이 녹록지 않다는 것을 보여 준다.

올 들어 잇따라 터진 자신과 부인 아키에가 연루된 사학스캔들로 지지율 폭락 속에 위기를 맞고 있다. 위험수위라는 지지율 30%대를 오가며 퇴진론까지 듣는 처지다. 북한 문제를 국내 보수층 결집에 활용해 왔지만, 이번에는 그 자신의 대처 능력이 시험대 위에 올라 있다.

당초 열흘가량 긴 휴가를 계획했지만, 북한의 괌 주변 탄도미사일 발사 계획 발표 등으로 이번 주말까지만 쉬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때 웬 휴가냐”는 비난을 의식했는지,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총리가) 북한 관련 정세 및 돌발적 상황에 대해 수시로 보고받는 등 경계 태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대변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08-17 2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