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승마지원 조력자·‘나쁜사람’ 피해자, 박근혜·최순실 재판에

승마지원 조력자·‘나쁜사람’ 피해자, 박근혜·최순실 재판에

입력 2017-08-17 06:52
업데이트 2017-08-17 06: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순실 측근’ 이상화 前본부장·진재수 전 문체부 과장 증인 출석

박원오 전 승마협 전무는 불출석 의사…18일 증인신문 불발 가능성

정유라씨가 승마지원을 받는 데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 이상화 전 KEB하나은행 독일 프랑크푸르트 법인장과 ‘나쁜 사람’으로 지목돼 좌천된 진재수 전 문화체육관광부 과장이 17일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씨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는 이날 박 전 대통령과 최씨의 속행공판을 열고 이 전 본부장과 진 전 과장을 증인으로 불러 신문한다.

이 전 본부장은 독일에서 최씨의 현지 계좌를 개설하고 부동산 구매 자금을 대출할 수 있도록 도운 인물로 알려졌다. 삼성의 승마 지원과 관련한 최씨 일가의 독일 재산 동향 등을 증언할 전망이다.

승마지원은 이번 사안의 핵심 쟁점 중 하나여서 검찰과 박 전 대통령 양측이 치열한 다툼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삼성의 승마지원이 뇌물이라고 보는 반면, 박 전 대통령 측은 정씨를 지원하라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언급하지 않았으며 지원 사실조차 몰랐다는 입장이다.

진 전 과장은 대한승마협회 비리를 조사하다가 좌천된 경위를 진술할 예정이다. 그는 최씨가 원하는 것과 다른 방향으로 조사하다가 노태강 당시 체육국장(현 2차관)과 함께 박 전 대통령으로부터 ‘나쁜 사람’으로 지목돼 좌천당한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또 18일 최씨의 측근이자 정씨의 승마 후견인으로 알려진 박원오 전 승마협회 전무를 증인으로 부를 예정이었지만, 박씨는 불출석 의사를 밝혔다.

박씨는 지난 5월 이재용 부회장 등의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박상진 전 사장이 정유라를 포함한 승마훈련 지원계획을 세워달라고 최씨 측에 먼저 요청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다만 ‘삼성이 당시 정유라 외 다른 선수들도 선발하려 했으나 최씨가 반대했다’며 삼성 주장을 일부 뒷받침하는 진술도 했다.

한편 서울고법 형사2부(이상주 부장판사)는 17일 정씨의 이화여대 입시·학사 특혜에 관여한 혐의로 1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은 김경숙 전 신산업융합대학장의 항소심 첫 공판을 연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