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상곤 “국립대 총장 선출, 대학 자율에 맡긴다”

김상곤 “국립대 총장 선출, 대학 자율에 맡긴다”

입력 2017-08-17 22:06
업데이트 2017-08-17 2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현철 교수 추도식서 밝혀

“간선제 유도 정책 폐지할 것”
총장 직선제 도입 늘어날 듯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국립대 총장 후보 선출을 대학 자율에 맡기겠다고 약속했다. 전 정권에서 대학 재정 지원과 연계해 총장 선출 방식을 바꾸도록 요구하자 이에 반발해 투신한 고현철 부산대 교수의 추도식에서 나온 발언이다. 교육부가 사실상 금지해 오던 총장 직선제도를 도입하는 국립대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지 확대
김상곤(오른쪽 두 번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7일 부산대에서 열린 고현철 부산대 국문학과 교수의 2주기 추도행사에 참석해 추도사를 듣고 있다. ‘고현철 교수 추모사업회’ 주최로 열린 이날 행사는 2015년 8월 대학 민주주의와 총장 직선제 등을 요구하며 스스로 목숨을 끊은 고 교수의 넋을 기리기 위해 열렸다. 부산 연합뉴스
김상곤(오른쪽 두 번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7일 부산대에서 열린 고현철 부산대 국문학과 교수의 2주기 추도행사에 참석해 추도사를 듣고 있다. ‘고현철 교수 추모사업회’ 주최로 열린 이날 행사는 2015년 8월 대학 민주주의와 총장 직선제 등을 요구하며 스스로 목숨을 끊은 고 교수의 넋을 기리기 위해 열렸다.
부산 연합뉴스
김 부총리는 17일 부산대 금정캠퍼스에서 열린 고 교수의 2주기 행사에 참석해 “대학이 구성원들의 의견을 모아 자율적으로 후보자 선정 방식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하겠다. 그동안 교육부가 각종 재정지원사업을 통해 간선제를 유도하던 방식도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또 총장 공석인 대학들에 대해서도 “그간 얽힌 분쟁과 갈등을 정리하고 대학 구성원들의 의견과 뜻을 모아 총장이 임명될 수 있도록 신속히 절차를 밟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명박 정부는 국립대 선진화 방안을 내걸고 직선제를 폐지하는 국립대에 대학 재정지원사업 평가에서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간선제를 의무화하도록 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는 선출된 총장 후보들을 재가하지 않거나 후순위를 총장으로 임명하며 국립대와 마찰을 빚었다.

문재인 정부가 100대 과제에서 국립대 총장 선출 방식을 대학 자율에 맡기겠다고 한 데다 김 부총리가 공언한 만큼 총장 직선제가 확산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군산대, 목포대, 제주대, 한국교통대에서는 압도적인 비율로 총장 직선제가 채택됐다.

한편 이날 추도식에는 고 교수의 유족과 부산대 교직원, 전국 국공립대 교수연합회, 민주화를 위한 전국 교수협의회, 한국 사립대 교수연합회 등이 참석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7-08-18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