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지원 “지방선거 승리 위해 바른정당과 연대 가능”

박지원 “지방선거 승리 위해 바른정당과 연대 가능”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8-18 14:31
업데이트 2017-08-18 14: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가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바른정당과의 연대도 생각할 수 있다는 입장을 18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DJ 묘역 참배하는 박지원
DJ 묘역 참배하는 박지원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8주기를 기리는 추모식이 열린 18일 서울 현충원을 찾은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가 김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2017.8.18 연합뉴스
박 전 대표는 이날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도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바른정당과의 지방선거 연대 가능성과 관련해 “정당은 선거에 이기기 위해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금 우리 국민의당은 죽느냐 사느냐 하는 절체절명의 순간이다. 바른정당이나 어떤 정당과도 연합과 연대를 할 수 있다”며 연대 뜻을 내비쳤다.

‘바른정당과 공식 논의가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그런 논의는 없었다”면서도 “다만 지난 대선 이후 간헐적으로 의원들 사이에서, 상대 당에서 숙의가 있었다”고 답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안철수 전 대표나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를 지방선거에 차출해야 한다는 의견에는 “김 전 대통령도 예전에 영국에서 귀국하고서 조순 전 부총리를 영입해 돌풍을 일으켜 지방선거에서 승리했다”며 “이로 인해 대통령에도 당선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손 전 대표나 안 전 대표 누구든 (지방선거에) 차출할 수 있다. 안 전 대표의 경우 이번 전대에서 당 대표가 되더라도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당원이 바라고 국민이 원하면 몸을 던져야 한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당 밖에서도 개방적으로 좋은 인물들을 받아들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전대로 국민의당 지지율이 오를 것으로 예상하느냐는 질문에는 그는 “누가 알겠는가”라며 “다만 국가에도 당에도 결과에 승복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한다. 잘하다 보면 지지율도 오를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이렇게 더워도 가을이 오고, 산들바람이 불어도 봄날은 간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