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수야당 “文정부는 퍼줄리즘·票풀리즘”…재원대책 때리기

보수야당 “文정부는 퍼줄리즘·票풀리즘”…재원대책 때리기

입력 2017-08-18 14:10
업데이트 2017-08-18 14: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년 동안 잘먹고 잘살면 끝이라는 ‘욜로’ 정부인가”

보수야당은 18일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100일 회견에서 제시한 국정과제 재원대책 등과 관련해 “퍼줄리즘”이라고 강력히 성토했다.

자유한국당 김광림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정부 100일은 포퓰리즘을 넘어서는 퍼줄리즘이었다”며 “5년 뒤 나라 곳간을 아랑곳하지 않고 일단 퍼주고 보자는 식”이라고 비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최근 1주일만 보더라도 아동수당·기초연금 인상 등 83조 원 규모의 되돌릴 수 없는 국민부담을 가져오는 내용을 발표했다”며 “문 대통령은 산타클로스 정책이 아니라고 했지만, 100대 국정과제의 178조 원 이외에 80조 원 이상이 소요되는 복지정책을 발표했다”고 지적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세금을 거두기 전에 정부 지출부터 먼저 줄여야 한다. 정치인 출신 실세장관이 대거 포진한 각 부처 예산을 줄이는 게 말처럼 쉽지 않다”며 “어떻게 90조 원 넘는 세출을 줄일지 예산심의 과정에서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에 대해 “고용축소와 기업 해외이전이 먼저 일어날 것”이라고 경고하면서 서비스 산업 규제 완화와 노동개혁을 일자리 정책의 대안으로 제시했다.

홍문표 사무총장은 “문 대통령은 어제 회견에서 상황에 따라 슬그머니 증세할 가능성을 내비쳤다”며 “포퓰리즘 사이다 발언으로 국민을 희망차게 하고, 불과 한 달도 못 가 국민을 빙자해 손바닥을 뒤엎으려 한다”고 꼬집었다.

바른정당은 ‘문재인 정부 100일 평가’ 3차 토론회를 열고 재정 건전성 문제를 집중 점검했다.

이혜훈 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연일 쏟아내는 포퓰리즘이 나라곳간을 거덜낼 판”이라며 “100대 국정과제 178조원 조달을 위해 정부가 내놓은 것은 연간 4조원 규모의 핀셋증세 하나다. 결국, 문재인 정부는 재정을 감당할 생각이 없고, 표를 얻으려는 표퓰리즘 정책만 쏟아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세연 정책위의장은 “문재인 정부가 제시하는 정책에는 구체적인 재원마련 대책이 없다”며 “이것은 미래세대에 대한 세금 폭탄 떠넘기기이자 조삼모사식 국민 속이기다. 선심은 문 대통령이 쓰고 5년 뒤 빚잔치 하자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국당 탈계파와 혁신을 목표로 꾸려진 의원모임인 ‘포용과 도전’(포도모임)도 노무현 정부 시절 금융감독위원장을 지낸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을 초청해 세미나를 개최했다.

모임 대표인 나경원 의원은 브리핑에서 “문재인 정부는 5년동안 잘먹고 잘살면 끝이라는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 오직 한번뿐인 인생) 정부”라며 “국민 편 가르기 증세를 시작했는데 중부담 중복지 차원에서 세제개편 전체 로드맵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