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경서 한적 회장 취임…“北 적십자와 조속 대화 희망”

박경서 한적 회장 취임…“北 적십자와 조속 대화 희망”

입력 2017-08-18 14:51
업데이트 2017-08-18 14: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경서 대한적십자사(한적) 신임 회장은 18일 “북한 적십자사와 닫힌 마음을 풀고 서로 열린 마음으로 조속히 대화할 수 있기를 진정으로 희망한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이날 서울 중구 소파로 한적 본사 4층 강당에서 열린 제29대 한적 회장 취임식에서 “비록 지난 몇 년간 남북의 대화가 단절되었고 상호 신뢰가 크게 훼손되었지만 과거 남북 적십자는 인도주의 정신으로 신뢰 회복과 대화의 물꼬를 텄던 경험을 잘 알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대화를 통해 ‘한반도 인도주의 공동체’를 회복하여 전쟁 위협 없는 평화공존의 시대를 여는 것이 남북 적십자가 공동으로 수행해야 할 역사적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날 취임사에서 “1980년대부터 29차례에 걸쳐 북한을 방문했었고, 고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위원장을 직접 만나기도 했다”며 “2015년 11월에는 북한을 8일간 방문해 주민의 삶을 살펴보고 다양한 계층의 사람과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경험을 통해 남북한이 이념과 체제의 차이로 분단되어 있지만 결국에는 한 민족으로서 하나가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면서 “남북협력과 분단 극복의 출발점은 인도주의 정신에 입각한 대화에 있다고 믿는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박 회장은 스위스 제네바 소재 세계교회협의회(WCC) 아시아국장으로 일하던 1982년 처음 적십자를 만났다며 이후 국제적십자사연맹과의 인연으로 르완다, 스리랑카, 미얀마 등 분쟁지역과 북한을 지원하며 ‘인도주의의 힘’을 직접 체험했다고 말했다.

그는 “적십자사의 다양한 인도주의 활동 못지않게 적십자사 회장으로서 중요한 책임은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라며 “국민의 눈높이에서 지구촌 어디서나 갈등, 폭력, 대결, 전쟁이 있는 곳에서 적십자 인도주의 가치가 지켜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박 회장은 지난 8일 한적 중앙위원회에서 회장으로 선출돼 16일 한적 명예회장인 문재인 대통령의 인준을 받았다.

전남 순천 출신의 박 회장은 서울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괴팅겐대에서 사회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인도 센나이 한림원 명예 철학박사 학위와 스코틀랜드 에든버러대 명예 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국내 1세대 인권전문가인 박 회장은 2001년 대한민국 초대 인권대사에 임명돼 2007년까지 김대중 정부와 노무현 정부에서 인권대사직을 수행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