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살충제 계란 파동…형식적 교육·허술한 사후관리 ‘화’키워

살충제 계란 파동…형식적 교육·허술한 사후관리 ‘화’키워

입력 2017-08-18 16:18
업데이트 2017-08-18 16: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농가 교육에 강원도는 제외·무항생제 농장에 사후검사 없어

강원 철원군의 ‘살충제 계란’ 파동 뒤에는 형식적인 질병 교육이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말 정부가 전국 산란계 농가를 대상으로 질병 교육을 했지만, 강원도는 제외한 것으로 확인됐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대한양계협회는 지난해 11월 9일부터 경기권, 경상권, 충청권, 호남·제주권 등 전국 4개 권역을 돌며 산란계 농가 질병 교육을 했다.

전국 순회 계획에 강원도는 빠져 도내 양계농가들은 참여하려면 경기권 교육에 가야 했다.

강원 원주시의 한 농장주는 “주위 양계농가와 함께 경기도로 교육받으러 갔었다”며 “강원도에서 온 사람들은 드물어 보였다.”고 말했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강원도의 양계 규모가 작다 보니 대량 농가 위주로 권역을 나눌 때 빠진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당시 주요 교육 내용은 닭 진드기 발생 및 사용 약품, 조류 인플루엔자(AI) 방역 등과 관련된 것이었다.

친환경 인증의 허술한 사후관리도 문제로 나타났다.

계란 살충제 검출 농가인 A농장은 2012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으로부터 무항생제 생산 인증을 받았다.

이후 철원사무소와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으로부터 사후관리결과 ‘적합’ 판정을 받아왔다.

특히 지난해에는 6월, 8월, 12월 세 차례나 적합 판정이 나왔다.

하지만 올해 들어서는 살충제 파동으로 인한 전수 조사전까지 한 차례도 사후관리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농식품부 환경인증정보를 통해 확인됐다.

친환경 무항생제 인증 농가는 말 그대로 항생제를 투약하지 않고 규정된 약제만 사용해 계란을 생산해야 한다.

A농장에서 생산된 계란에서는 0.022㎎/㎏의 ‘피프로닐’이 검출돼 전량 폐기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