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대통령, 살충제 계란 파동에 “축산업 근본 개선책 준비하라”

문재인 대통령, 살충제 계란 파동에 “축산업 근본 개선책 준비하라”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8-19 10:23
업데이트 2017-08-19 16: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살충제 계란’ 파동의 재발을 막기 위해 축산업에 대한 근본적인 개혁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오른쪽 첫 번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문재인(오른쪽 첫 번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문 대통령이 국민들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번 사태를 엄중하게 인식하고, 앞으로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게 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비친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19일 “문 대통령이 어제 임종석 비서실장과 국정상황실장 등 참모들과 2시간 가까이 한 오찬회의의 대부분을 ‘계란 파동’ 대책을 논의하는 데 할애했다”고 연합뉴스를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를 중심으로 모든 부처가 나서서 이번 문제를 해결하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을 재차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이미 앞서 지난 16일 이 총리에게 전화를 걸어 “총리가 범정부 차원에서 이번 일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라. 전수조사 결과를 국민에게 소상히 알리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번 사태 해결의 중요성은 물론이고 여기서 한 발짝 더 나아가 유사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양계산업을 비롯한 축산업 전반을 수술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살충제 계란 파동 등은 축산업을 구조적으로 변화시키지 않으면 해결이 안 되는 어려운 문제인데 문 대통령은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엄중히 인식하고 관련된 준비에 착수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국무총리가 중심이 돼 범정부적 차원에서 살충제 계란 파동을 해결하고 나면 즉각 조류인플루엔자(AI)나 구제역과 같은 각종 전염병 등 ‘악재’의 재발을 막는 좀 더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방안을 마련하라는 게 문 대통령의 주문이다.

문 대통령이 이처럼 연일 대책 마련을 지시하고 나선 것은 대통령 취임 100일이 지나는 동안 살충제 계란 파동처럼 국민의 피부로 느껴지는 민생밀착형 현안이 크게 문제가 된 적이 없는 데다 특히나 이번 이슈는 가장 민감한 사안 중 하나인 ‘먹거리’와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의 특별 지시로 인해 앞으로 계란 생산 단계는 농식품부, 유통과 소비 단계는 식약처가 관할하는 체계를 전반적으로 점검하는 방안을 비롯해 ‘공장형 사육’ 개선 등 다양한 방안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논의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