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병대 중대급 울릉도 전개훈련

해병대 중대급 울릉도 전개훈련

박홍환 기자
입력 2017-08-20 17:16
업데이트 2017-08-20 17: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병대가 울릉도와 독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긴급상황에 대비해 처음으로 중대급 부대의 울릉도 전개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해병대는 울릉도에서 첫 중대급 전개 훈련을 지난 18일 시작해 다음달 13일까지 4주간 계속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훈련에는 중대급 병력 90여명이 참가했다. 해병대는 2013년 소대급 전개 훈련을 시작했으며 이번에 중대급으로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훈련은 울릉도와 독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긴급 상황에 신속대응하는 능력 향상을 위한 것이다. 독도방어훈련은 포함되지 않았지만 유사시 독도까지 신속하게 전개할 수 있는 능력 확충도 훈련의 목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중장기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전략도서방위사령부’ 창설과도 맞물린 훈련이다. 전략도서방위사령부는 기존 서북도서방위사령부와 제주도 해병 9여단, 곧 창설될 울릉도 경비부대 등을 지휘하게 된다. 한반도 남쪽 도서지역을 U자로 감싸는 방어 임무를 해병대가 맡게되는 것이다.

훈련은 위기가 발생한 울릉도 방어 임무를 부여받은 해병대 중대급 신속대응 전력이 포항에서 해군 상륙함(LST·비로봉함)을 이용해 출항하면서 시작됐다. 대원들은 지난 19일 울릉도 사동해안에 상륙했다. 부대는 4주간 전개훈련 기간 중 신속대응 전력 임무에 부합하는 다양한 훈련 과제를 숙달할 예정이다. 개인 및 공용화기 사격훈련, 헬기 레펠훈련, 불시 출동태세 점검과 함께 도서 내 국지도발 상황과 연계한 민·관·군 대비태세 숙달 훈련이 이뤄진다.

인도적 지원, 재해·재난 구조 훈련도 병행한다. 찾아가는 의료지원, 해안 환경정화, 농가 일손 돕기 등도 실시할 예정이다. 해병대는 이번 훈련과 별개로 지난해 9월 폭우로 인한 산사태 등 피해가 발생한 울릉도에 신속대응부대 중대급 병력을 투입해 1주일간 재해·재난 복구 지원을 한 바 있다.

해병대가 창설을 준비하고 있는 울릉도 경비부대는 중대급 이상 병력과 헬기, 고속정 등으로 구성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훈련을 지휘하는 중대장 김형도 대위는 “언제 어떠한 작전환경에서 임무가 부여되더라도 완벽하게 완수할 수 있는 능력과 태세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박홍환 전문기자 stinger@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