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軍, 장병 인명사고 대처 과거와 확연히 달라졌다

軍, 장병 인명사고 대처 과거와 확연히 달라졌다

박홍환 기자
입력 2017-08-20 22:34
업데이트 2017-08-20 23: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대통령 “깊은 애도… 원인 규명”

희생 장병 순직 처리 1계급 진급
송 국방 등 수뇌부 유가족 위문


군의 장병 인명사고에 대한 대처가 확연히 달라졌다. 외부 접근을 차단한 채 축소·은폐에 급급했던 과거와는 확연히 바뀐 모습이다. 군에서 발생한 인명사고는 원인과 책임소재 등을 가리느라 시간을 허비하고 순직 처리 및 보상 등도 지연돼 유가족과 부상 장병 부모의 가슴에 두 번 대못을 박는다는 지적이 자주 제기되곤 했다.

장병 2명이 숨지고 5명이 다친 지난 18일 강원도 철원에서 발생한 K9 자주포 화재 및 폭발사고와 관련해서는 군의 대처가 달라졌다는 평가다.

육군은 이번 사고로 희생된 이모(27) 중사와 정모(22) 일병에 대해 사고 이틀 만인 이날 각각 1계급 진급을 추서했다. 곧바로 순직 처리한 것도 이례적이다. 군 관계자는 “작전 수행 중 순직한 장병인데다 사고 유형이 명확했다”면서 “영결식이 21일 열리는 만큼 합당한 예우를 통해 유가족에게 조금이라도 위로가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각별한 관심을 보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 국방부에서 열린 합동참모의장 이·취임식 축사를 통해 가장 먼저 “지난 18일 자주포 사격 훈련 중 사고로 희생된 장병들과 유가족들께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밝힌 뒤 ”나라를 위해 복무하다 훈련 중 순직하고 다친 장병들은 우리들의 진정한 영웅으로, 이들의 숭고한 희생과 헌신이 헛되지 않게 합당한 예우와 보상, 부상 장병들의 치료와 철저한 사고원인 규명 등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은 지난 19일 국군수도병원에 마련된 빈소를 방문해 유가족을 위로했다. 송 장관은 “사랑하는 아들을 건강한 모습으로 부모님의 품으로 돌려 보내드려야 했는데 그러지 못해서 매우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면서 “희생된 장병에 대해 최고의 예우를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사고와 관련, 밀폐돼야 하는 포신 폐쇄기에서 사고 당시 연기가 스며 나왔고 평소보다 장약을 더 늘려서 사용했다는 부상 장병 가족들의 진술이 나왔다.

“사고로 숨진 안전통제관이 ‘대기! 대기!’ 라고 외친 순간 포탄이 나갔고 장약이 터지더니 후폭풍이 일었다고 한다”는 부상 장병 가족의 증언이 나와 포신 폐쇄기가 완전히 밀폐되지 않은 게 아니냐는 추정이 나오고 있다.

폐쇄기는 포탄이 장전되기 전 밀폐돼야 하는데 연기가 나왔다는 것은 밀폐되지 않는 등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 평소 사격 훈련 때는 포탄 1발당 장약 3개를 사용해 쐈는데 이번 훈련 때는 포탄이 더 멀리 날아가게 하려고 장약 5개를 넣었다는 증언도 부상자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 육군은 이번 주중 사고원인 조사를 마치고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박홍환 전문기자 stinger@seoul.co.kr

2017-08-21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