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근혜 정부 정책백서 발간...8권 분량 공공기관 배포

박근혜 정부 정책백서 발간...8권 분량 공공기관 배포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7-08-21 14:36
업데이트 2017-08-21 14: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광옥 발간사서 탄핵 언급없이 “예기치 못한 여건 변화”

박근혜 정부가 4여년 임기 동안의 성과를 평가하는 ‘박근혜 정부 정책백서’를 발간, 21일 공공기관 등에 배포했다고 한겨례가 이날 보도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500여페이지씩 총 8권 분량의 ‘박근혜 정부 정책백서’를 발간했다. 백서는 총론과 경제부흥1·2, 국민행복1·2, 문화융성, 평화통일 기반 구축, 일지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어록으로 구성돼 있다. 총론은 이련주 전 청와대 국정과제비서관이 집필책임을 맡고 강석훈 전 청와대 경제수석이 감수책임을 맡았다. 각 분야별로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 비서관들이 집필을 맡았고, 수석비서관들이 감수했다.
정책백서 첫 페이지. 한겨레 캡처
정책백서 첫 페이지. 한겨레 캡처
발간사에서 한광옥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 박근혜 정부는 국민이 중심이 되고 국가와 국민이 상생하며 누구나 노력하면 꿈을 이룰 수 있는 ‘희망의 새 시대’를 열기 위해 온 힘을 다해왔다”고 했지만 박 전 대통령의 탄핵은 언급하지 않은 채 “국제 환경의 불확실성, 예기치 못한 정책 여건 변화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정책들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경우도 있었다”라고 아쉬움을 표현했다고 한겨례가 전했다.

국정과제의 85%가 완료되거나 정상추진됐다고 평가하는가하면 일본과의 ‘위안부’ 합의에 대해 “역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라고 자평하는 등 ‘자화자찬’의 내용이 주를 이룬다고 이 매체가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