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나도 배워야지”…직원들과 커피·자유토론, 확 바뀐 업무보고(종합)

문 대통령 “나도 배워야지”…직원들과 커피·자유토론, 확 바뀐 업무보고(종합)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8-22 18:43
업데이트 2017-08-22 2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새 정부의 첫 부처별 업무보고에서도 파격적인 모습을 보여줬다.
이미지 확대
일반 공무원과 같은 장소에서 커피 마시며 대화하는 문재인 대통령
일반 공무원과 같은 장소에서 커피 마시며 대화하는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정부 과천청사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 업무보고에 앞서 가진 차담회에서 유영민 장관(문 대통령 왼쪽)과 이효성 방통위원장(오른쪽) 등과 대화하고 있다. 뒤로는 부처 일반 공무원들이 편하게 자리해 있다. 이전과 달라진 모습이다. 2017.8.22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일방적인 보고가 아니라 직원들과의 자유토론을 벌이면서 소통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도 배워야지”라고 말하기도 했다. 업무보고가 시작되기 전에는 직원들과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면서 담소도 나눴다.

문 대통령은 22일 정부 과천청사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았다. 새 정부 출범 이후 부처별 첫 업무보고 자리였다.

이날 달라진 분위기는 문 대통령의 인사말부터 감지됐다. 문 대통령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통위는 아주 전문적인 분야여서 대통령도 업무보고를 통해 배우고자 한다”며 “과거처럼 부처 업무 전반을 나열해서 보고하지 말고 핵심 정책에 집중해 토의하자”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책 토의는 그야말로 자유로운 토론 시간이 됐으면 한다”며 “이 자리에 있는 누구나, 지위고하에 상관없이 토론에 참여할 수 있고 다른 부처 소관사항의 토론에도 참여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이 토론을 강조하고 나선 것은 당·정·청 등이 이미 공유하는 부처의 업무 전반을 보고받느라 시간을 보내기보다는 다양한 아이디어 속에서 구체적인 핵심과제 추진 방향을 찾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이런 원칙에 따라 이날 업무보고에서는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이효성 방통위원장이 핵심정책 보고를 마치고 나서 예정된 토론 시간을 40분 가량 넘겨 90여분 간의 토론이 이어졌다.

오후 2시에 시작된 업무보고는 4시 10분이 돼서야 끝났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일선 부처에서는 이처럼 새로운 형식의 업무보고에 익숙하지 않은 터라 준비에 더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정부 부처의 한 관계자는 “과거에는 50분에서 한 시간 정도 부처 과제를 보고하는 형식으로 준비했다면 이제는 발표는 ‘임팩트’ 있게 하되 토론 때 나올 예상질문과 답을 따로 뽑고 있다”고 연합뉴스를 통해 전했다.

이날 문 대통령이 업무보고 시각에 가까워 정부과천청사에 도착하자 일부 직원들은 환호성을 질렀다.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는 직원도 있었다. 문 대통령은 손을 흔들며 화답했고 직원들과 일일이 악수하며 인사했다.
이미지 확대
화기애애한 업무보고 현장
화기애애한 업무보고 현장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정부 과천청사에서 열린 2017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 업무보고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 08. 22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업무보고에 앞서 잠시 건물 1층에 마련된 카페에서 유 장관, 이 위원장 등과 담소를 나눈 문 대통령은 유 장관으로부터 ‘과학기술 50년사’를 전달받았다.

문 대통령과 유 장관 등은 부처 청사의 세종시 이전 등을 놓고 10분가량 이야기를 나눴다.

업무보고에는 문 대통령과 유 장관, 이 위원장 외에도 청와대에서는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전병헌 정무수석 등이, 더불어민주당에서 김태년 정책위의장, 홍익표 정책위 수석부의장 등 총 120여 명이 참석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