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롯데 얘기 들었나 김 부장 멘토가 신입사원이라며?

롯데 얘기 들었나 김 부장 멘토가 신입사원이라며?

유영규 기자
유영규 기자
입력 2017-08-22 18:10
업데이트 2017-08-23 0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요계열사 ‘역멘토링’ 도입…창의적 사고· 역발상 기회로

롯데그룹이 후배가 선배에게 조언하는 ‘역(逆)멘토링제’를 도입한다.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 등 일부 글로벌 해외 기업에서 2000년대를 전후로 시작된 적이 있지만, 상명하복 문화가 뿌리 깊은 국내 대기업에서 활용하는 건 이례적이다.
● 그룹 기업문화위원회 ‘GE식 실험’

롯데그룹은 기업문화위원회에서 올 하반기부터 주요 계열사를 중심으로 역멘토링제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기업문화위원회는 그룹의 경영 혁신을 위해 결성된 특별자문기구다.

롯데그룹은 “역멘토링제가 기존 경영진과 선배 사원에게 젊은 직원들의 새로운 생각을 접하고 이를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면서 “후배 직원들에게도 기성 문화에 함몰되지 않는 동시에 자신들의 존재감을 재확인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역멘토링의 시초는 잭 웰치 전 GE 최고경영자(CEO)다. 1999년 CEO 시절 이전 당시 ‘젊은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만들려면 전 직원이 젊은 감각을 갖춰야 한다’는 취지로 제도를 도입했다. 획기적이라는 판단에 따라 이후 기업들이 실험적으로 해당 제도를 도입했다. 그후 한동안 잠잠해졌다가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재조명받고 있다.

롯데는 구체적인 역멘토링 진행 방안을 정해 일부 계열사에서 먼저 시범 운영한 뒤 그룹 전체로 확대할 계획이다.

●임직원 소통 위한 휴게공간도 마련

롯데는 또 직원들의 창의적 사고를 돕고 임직원 간 긴밀한 소통을 도와줄 ‘창의적인 휴게 공간’을 만들기로 했다. 직급별 자리 배치나 칸막이를 없애고 자유석을 도입하는 한편 창가 자리를 과감하게 직원 휴게 공간으로 바꿔 버린 롯데물산 등의 사례를 확산시킬 방침이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7-08-23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