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BNK금융 회장 후보 인선 파행

BNK금융 회장 후보 인선 파행

최선을 기자
입력 2017-08-22 17:58
업데이트 2017-08-22 18: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적폐·낙하산 논란… 2차 회의서도 3대3

임추위 3차 회의 새달 8일 개최
부산은행장 선임 등 연쇄 지연

BNK금융지주 차기 회장 인선이 ‘낙하산 논란’으로 파행을 겪고 있다. 기한 내에 회장 후보를 추천하지 못해 다음달 초로 예정됐던 주주총회 날짜도 미뤄졌다. 최고경영자(CEO) 공백 장기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BNK금융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는 전날 5시간 동안 차기 회장 선임 문제를 논의했지만 접점을 찾지 못하고 다음달 8일 다시 모이기로 했다. 지난 17일 최종 면접 후 바로 회장 후보를 선출할 계획이었지만 실패했고 2차 회의에서도 끝내 결론을 내지 못했다.

BNK금융 회장 선출을 위해서는 6명으로 구성된 임추위원의 과반수 찬성을 얻어야 한다. 현재 임추위원은 내부 인사인 박재경 BNK금융지주 회장 직무대행과 외부 인사인 김지완 전 하나금융지주 부회장을 두고 3대 3으로 팽팽하게 갈린 상황이다.

경영 공백 장기화는 불가피해졌다. BNK금융은 일단 다음달 8일로 예정돼 있던 회장 선임을 위한 주주총회를 다음달 27일로 연기했다. 하지만, 3차 회의에서도 후보 선출이 가능할지는 미지수다. 회장 인선이 미뤄지면서 23일로 예정됐던 부산은행장 인선도 연기됐다. 지주는 성세환 전 회장이 주가조작 혐의로 구속된 지난 4월부터 회장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 BNK금융지주 회장, 지주 이사회 의장, 부산은행장, 부산은행 이사회 의장 자리가 공석이다.

이번 BNK금융 회장 인선은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김 전 부회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산상고 동문이자 2012년 대선에서 문재인 캠프의 경제 고문을 맡았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낙하산 논란에 휩싸였다. BNK금융은 은행이 주력인데 김 전 부회장은 주로 증권회사에서 일했다. 만 71세 고령이라는 점도 논란을 부추겼다. 그러나 박 대행도 성 전 회장의 신임을 받은 인물이라는 평가 탓에 ‘적폐’ 논란에 휩싸였다.

한 임추위원은 “내부, 외부 인사를 따지는 게 아니라 그룹을 더 잘 이끌 사람이 누구인지를 꼼꼼히 따져보고 있다”면서 “정말 외압이 있었다면 두 차례에 걸쳐 선출이 미뤄지는 일은 없었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7-08-23 2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