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어떤 부모가 군 믿고 자식 맡길 수 있겠나

[사설] 어떤 부모가 군 믿고 자식 맡길 수 있겠나

입력 2017-10-09 22:38
업데이트 2017-10-09 22: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달 26일 강원도 철원의 육군 병사 사망 사고는 유탄이 원인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어제 국방부는 숨진 병사가 인근 사격장에서 직선거리로 날아온 유탄에 머리를 맞았다고 특별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사고 직후 군 당국은 사격장에서 날아온 도비탄(총탄이 딱딱한 물체에 부딪혀 튕겨 난 것)에 맞아 병사가 숨졌다고 추정했다.

아무리 생각해도 어이없는 참사라고밖에는 할 말이 없다. 군의 안전관리가 얼마나 엉망이면 멀쩡한 병사가 일상 업무 중 머리에 총탄을 맞을 수 있단 말인가. 생때같은 자식을 군에 보낸 부모들은 이런 소식을 들을 때마다 기가 막힌다. 대체 언제까지 살얼음판을 걷는 심정으로 자식의 제대 날짜를 기다려야 하는지 분통이 터진다.

사망 사고의 원인이 늦게나마 밝혀졌으니 불행 중 다행이다. 사격훈련장의 안전을 단속하지 못한 중대장과 사격훈련장 주위로 병력을 인솔한 소대장 등 책임자들을 엄중하게 처벌하겠다고 국방부는 밝혔다. 문제의 사격장을 폐쇄했고, 유사한 사고 우려가 있는 군부대 사격장 50여개를 사용 중지하는 조치도 덧붙였다고 했다.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사격훈련장 안전관리 인증제도 시행하겠다고 한다. 군에서 총기 사고 관리 체계는 이미 물샐틈없이 정비돼 있었어야 마땅하다. 소 잃고 외양간을 고쳐도 유분수지 이런 한심한 일이 또 없다.

특별수사 결과가 발표됐는데도 여론은 군을 향한 지탄을 거두지 못한다. 그럴 수밖에 없다. 제대로 조사도 해 보지 않고 도비탄을 사망 원인이라고 얼버무렸던 것이 군 당국이다. 사격 훈련 중에 주변 통제를 하지 않은 것도 그렇거니와 사격장에서 400m나 떨어진 지점에서 걸어가던 병사가 총에 머리를 맞는 상황은 블랙코미디나 다름이 없다. 의혹 여론이 부글부글 끓지 않았더라면 누구 한 사람도 책임지지 않고 애꿎은 청년 병사만 희생된 채 어물쩍 넘겼을 일이다. 이러니 군 당국이 콩으로 메주를 쑨다고 해도 국민들은 의심부터 하는 악순환인 것이다. 군이 받는 불신은 자업자득의 측면이 크다.

K9 자주포 사격 훈련 도중 폭발로 두 병사가 목숨을 잃은 사고가 있은 지 한 달 남짓이다. 나라 안팎으로 어느 때보다 안보가 위중한 상황이다. 국방부는 십년감수했다며 가슴을 쓸어 내릴 일이 아니다. 기본 안전수칙조차 지키지 못해 빚어지는 참사는 더는 용납될 수 없다. 군 부대의 어이없는 안전사고가 재발한다면 그때는 국방장관이 책임질 각오를 해야 할 것이다.
2017-10-10 2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