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英 냉장고 화재위험 조사…삼성·LG ‘합격’, 월풀은 ‘경고’

英 냉장고 화재위험 조사…삼성·LG ‘합격’, 월풀은 ‘경고’

김지수 기자
입력 2017-10-15 10:49
업데이트 2017-10-15 1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렉트로룩스·스메그·고렌예 등도 비난연성 소재 사용

영국의 소비자 전문매체가 전 세계 주요 가전업체의 냉장고를 대상으로 실시한 화재위험 조사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한국 브랜드가 모두 ‘우수’ 판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6월 무려 80여명의 사망자를 낸 런던 고층 임대아파트 대형 화재를 계기로 진행된 이번 조사에서는 특히 미국 월풀 계열 제품 수십개가 위험하다는 경고를 받았다.
英 냉장고 화재위험 조사…삼성·LG ‘합격’, 월풀은 ‘경고’ 연합뉴스
英 냉장고 화재위험 조사…삼성·LG ‘합격’, 월풀은 ‘경고’
연합뉴스
또 최근 국내에서 이른바 ‘명품 가전’으로 알려져 고가에 팔리고 있는 스메그, 고렌예 등도 화재 위험이 있는 소재를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영국의 유력 소비자 전문지 ‘위치(Which)’는 최근 영국 내에서 판매되는 냉장고 506개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전체의 46%(236개)가 비(非) 난연성 소재를 뒤판에 채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일반 냉장고의 경우 263개 제품 가운데 93개 제품이 이에 해당됐고, 특히 월풀 계열 브랜드가 36개로 가장 많았다.

일렉트로룩스가 13개로 그 뒤를 이었고 ▲스메그 11개 ▲후버 6개 ▲고렌예 3개 ▲기타 24개 등이었다.

‘위치’는 “냉장고 뒤판의 소재가 반드시 직접적 발화 원인을 제공한다고 볼 수는 없지만 화재 발생시 확산 속도에 영향을 준다”며 냉장고 제조사에 대해 제품 안전 규격을 강화할 것을 촉구했다.

실제로 런던 그린펠 화재의 원인으로 발표된 월풀 계열의 ‘핫포인트’ 브랜드 냉장고도 뒤판이 난연 재질이 아닌 플라스틱 소재가 적용된 것으로 드러났었다.

반면 이번 조사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 보쉬, 지멘스 등은 모두 메탈 재질을 적용해 화재 발생시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평가됐다.

BBC, 가디언, 데일리메일 등 영국의 주요 매체들도 ‘위치’의 조사 결과를 전하면서 “비난연성 소재 뒤판이 적용된 냉장고를 보유한 소비자들이 경각심을 갖고, 이런 제품을 구매하지 말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국내 업계 관계자는 “일부 수입상이 일부 외국 냉장고 브랜드의 가치를 과장해 이른바 ‘명품 가전’이라며 비싼 가격으로 팔고 있다”면서 “최근 국내외 유력 시장조사업체와 매체들이 조사한 결과 한국산 브랜드가 성능과 안전성 면에서 최고수준인 것으로 입증됐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