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발 물러선 바른정당 탈당파

한발 물러선 바른정당 탈당파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7-10-16 21:38
업데이트 2017-10-17 0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감 기간 내 탈당 자제 공감대…최고위서 ‘통추위’ 안건 상정 무산

바른정당 탈당파가 국회 국정감사 기간에는 탈당을 감행해선 안 된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에 따라 국감이 종료되는 오는 31일부터 바른정당 전당대회가 예정된 11월 13일까지 보수야당 재편 움직임이 중대 분수령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탈당파인 황영철 의원은 16일 “국감 기간 중에는 충실한 국감 위해 모두 함께 국회의원 본분에 최선을 다하자고 했다”면서 “하지만 국감이 끝나고 전대가 예정된 11월 13일까지는 아무래도 아주 중요한 시간이 될 것이라 본다”고 밝혔다.

바른정당은 지도부 차원에서 ‘보수대통합추진위원회’(통추위) 구성을 논의할 예정이었으나 안건 상정 자체가 무산됐다. 황 의원은 “만약 최고위원회가 선임을 하지 않는 상황이 되면 통합파 위원들 내에서 통추위를 선임해 진전된 통합 논의를 만들어 갈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최고위 직후 “최고위 의결을 위한 절차적 과정이 무시됐고 해당 논의가 시기상조라는 지적 때문에 (논의가) 연기됐다”고 밝혔다. 당헌·당규에는 사무총장이 최고위원 전원에게 최고위에서 의결되는 안건을 하루 전 통보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이 절차가 생략됐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당내 통합파와 자강파 간에 서로 고성을 주고받는 장면이 연출되기도 했다. 자강파인 진수희 최고위원은 “(통합파가) 11월 조기 전대를 하기로 한 국민과의 약속을 지킬 생각이 없는 것 같다”며 “이에 대한 사과를 한 후 통합 논의를 하든지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주호영 원내대표는 “지금까지 참아 왔는데 11월 조기 전대를 누가 주장했다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7-10-17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